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육사회학

교육과 선발

by ⓨⓐⓝⓖ1 2021. 6. 10.
반응형

블로우와 던컨(기능주의)

기능주의 교육학자인 블로우와 던컨은 가정 배경은 개인의 사회적 지위와는 큰 관계가 없고, 학교 교육이 사회적 지위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주장하였다.

교육 기회의 확대를 통해서 학생들이 학교에 진학하면 학교는 학생들의 능력에 따라 사회적 지위를 배분한다.

학교는 학생들을 능력에 따라 사회적 지위를 배분하는 합리적인 장치이다.

 

보울즈와 킨티스(갈등주의)

갈등주의 교육 사회학자 보울즈와 킨티스는 교육은 사회적 불평등이 반영되어 재생산되는 조직체이므로 교육 기회의 균등으로 사회적 불평등은 개선되지 못한다고 주장한다.

사회적 지위는 학교교육보다는 가정 배경이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한다.

 

치스워크와 민서(중립)

중립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는 학자들은 교육은 사회 평등에 기여하지도, 불평등에 기여하지도 않으며, 교육과 평등은 별개의 입장이라 주장한다.

치스워크와 민서는 미국의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교육 불평등은 일관되게 개선되어 있으나 소득 불평등은 개선되는 흔적이 보이지 않고 있다고 주장한다.

반응형

'교육 > 교육사회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등학교 평준화  (0) 2021.06.11
발전교육론  (0) 2021.06.11
양적 접근 & 질적 접근  (0) 2021.06.10
학교집단 & 동료집단  (0) 2021.06.10
다문화교육  (0) 2021.06.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