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육사회학

발전교육론

by ⓨⓐⓝⓖ 2021. 6. 11.
반응형

발전교육론 개념

 국가발전을 위해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각 부문의 발전을 자극하고 촉진하기 위하여 교육의 양과 질을 계획적으로 조절하는 것이다.

 

발전을 위한 교육

  • 교육은 정치발전에 이바지한다. 정치인을 양성하는 정치적 충원, 국민들에게 정치적 문화를 전달하는 정치적 사회화, 국민들의 일치된 정치적 생각을 이끌어내는 정치적 통합 등이 있다.
  • 교육은 경제발전에 이바지한다. 국가가 필요로 하는 경제 인력을 양성하고, 경제활동에 적합한 가치관과 태도를 배양하고,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창출한다.
  • 사회발전에 공헌한다. 교육을 통해서 사회구조의 변화가 일어나고, 사회의 생활양식이 바뀌고, 사회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길러준다.
  • 문화발전에 공헌한다. 교육을 통해서 문화의 전파와 변동이 일어나고, 문화의 교류와 새로운 문화가 형성된다.
반응형

'교육 > 교육사회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갈등주의 교육사회학  (0) 2021.06.12
고등학교 평준화  (0) 2021.06.11
교육과 선발  (0) 2021.06.10
양적 접근 & 질적 접근  (0) 2021.06.10
학교집단 & 동료집단  (0) 2021.06.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