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육심리학

인지적 행동수정

by ⓨⓐⓝⓖ 2021. 5. 13.
반응형

 인지적 행동수정은 내현적 사고 과정을 조작해서 외현적 행동을 수정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인간의 인지 작용을 수정시켜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에서 강화 이론을 바탕으로 한 행동수정 기법과 차이를 보인다. (자기 조절 학습 모형) 인지적 행동수정 방법에는 자기 기록, 자기 교수, 자기 강화가 있다.

 

 

 

인지적 행동수정 단계

  1. 인지적 모델링 : 교사가 과제를 수행하며 소리 내어 문제해결 과정을 시연한다.
  2. 명백한 외적 지도 : 교사의 지도를 따라 학생들은 동일한 과제를 수행한다.
  3. 명백한 자기지도 : 학생들은 모델의 지도 없이 스스로 안내하며 과제를 수행한다.
  4. 약화된 명백한 자기 지도 : 학생들은 과제를 수행하면서 소리 내어 사고하지 않고 자기 지도를 속삭인다.
  5. 은밀한 자기지도 : 학생들은 혼잣말을 사용하여 내적인 자기 지도를 실시함으로 행동을 모델링한다.
반응형

'교육 > 교육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기이론  (0) 2021.05.13
메타인지  (0) 2021.05.13
콜브 학습스타일 모형  (0) 2021.05.12
장의존성과 장독립성  (0) 2021.05.12
고든의 발견적 해결법  (0) 2021.05.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