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육행정

학습조직

by ⓨⓐⓝⓖ 2021. 6. 11.
반응형

학습조직 개념

 구성원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욕구를 끊임없이 창출시켜주는 조직, 구성원들의 창의적 사고양식을 새롭게 전향시켜주고 확장시켜주는 조직, 집단적인 열망으로 가득 찬 조직, 구성원들이 함께 학습하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학습하는 조직이다. (셍거 Senge)

 

특징

  • 적응적 학습과 생성적 학습의 의미를 동시에 포함하고 있다.
  • 자신이나 타인의 경험과 시행착오를 통한 학습활동을 높이 평가한다.
  • 외부 전문가보다는 조직 구성원 모두가 맡은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도움을 제공해준다.
  • 일정한 활동을 한 이후에 특정 시점에서 종료되는 경영혁신 기법이 아니라는 점이다.
  • 비공식적이거나 비정규적으로 이루어지는 조직 구성원들의 자발적 학습활동을 강조한다.
  • 학습조직의 기본 정신은 인간존중을 통한 생산성 향상에 있다.

 

토빈의 학습조직 구축을 위한 다섯 가지 원리

  • 모든 구성원은 학습자이다.
  • 구성원 상호간에 학습활동이 전개된다.
  • 학습은 변화를 가능케 하는 원동력이다.
  • 학습은 지속적으로 전개된다.
  • 학습활동은 소비가 아니라 투자의 대상이다.
반응형

'교육 > 교육행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학  (0) 2021.06.11
학습공동체 & 실천공동체  (0) 2021.06.11
학교 단위 책임 경영제 & 총체적 질 관리법  (0) 2021.06.11
조직의 갈등  (0) 2021.06.11
조직풍토  (0) 2021.06.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