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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조직 개념
구성원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욕구를 끊임없이 창출시켜주는 조직, 구성원들의 창의적 사고양식을 새롭게 전향시켜주고 확장시켜주는 조직, 집단적인 열망으로 가득 찬 조직, 구성원들이 함께 학습하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학습하는 조직이다. (셍거 Senge)
특징
- 적응적 학습과 생성적 학습의 의미를 동시에 포함하고 있다.
- 자신이나 타인의 경험과 시행착오를 통한 학습활동을 높이 평가한다.
- 외부 전문가보다는 조직 구성원 모두가 맡은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도움을 제공해준다.
- 일정한 활동을 한 이후에 특정 시점에서 종료되는 경영혁신 기법이 아니라는 점이다.
- 비공식적이거나 비정규적으로 이루어지는 조직 구성원들의 자발적 학습활동을 강조한다.
- 학습조직의 기본 정신은 인간존중을 통한 생산성 향상에 있다.
토빈의 학습조직 구축을 위한 다섯 가지 원리
- 모든 구성원은 학습자이다.
- 구성원 상호간에 학습활동이 전개된다.
- 학습은 변화를 가능케 하는 원동력이다.
- 학습은 지속적으로 전개된다.
- 학습활동은 소비가 아니라 투자의 대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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