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육행정

학습공동체 & 실천공동체

by ⓨⓐⓝⓖ1 2021. 6. 11.
반응형

학습공동체

  • 학습공동체(Learning Community)란 학습을 주목적으로 하는 개인들이 자발적으로 구성한 집단으로서, 구성원들이 협력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학습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이를 통해 학습활동을 전개해 가는 것이다.
  • 학습공동체는 학습경험을 공유하는 사람들의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 학습공동체는 유사한 흥미나 관심사를 갖고 있으며, 학습하려는 욕망, 아이디어와 의견을 공유하려는 의지를 지닌 학습자 집단이다.
  • 공유된 아이디어와 자발적인 의지에 의해 함께 결합되고, 학습과정에서 서로에게 영향르 주는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개인들의 집합이다.

 

학습공동체 특징

  • 공동 탐색질문, 상호적 학습 (mutual learning) : 공동의 탐구질문을 중심으로 연구팀 조직, 연구활동 수행, 대화, 혐력학습, 상호적 학습을 수행한다.
  • 자기주도적 학습을 전제로 한 협력학습 : 학습요구를 충족시키는 자기주도학습 진행 (학습목표설정, 활동계획수립, 시행, 평가 등)된다.
  • 분산된 전문성 : 개인이 지닌 전문성읠 다양성 인정, 이를 학습자원으로 활용한다.

 


 

실천공동체

  • 호혜적이다.
  • 공동 업무를 중심으로 상호 책무성이 형성된다.
  • 참여의 역사가 곧 업무 수행에서 공동 자산이다.

 

실천공동체 특징

  • 자율적으로 유지되고 존속하는 데에느 강점과 약점이 동시에 존재한다.
  • 공동체는 독창적 성과를 내놓을 수도 있지만 실패할 가능성 또한 항상 도사리고 있다.
  • 외부의 강요나 압력에 대해 저항할 수도 있지만 그러한 조건을 재생산하기도 한다.
  • 그것은 자아의 요람인 동시에 영혼을 가두는 쇠창살이기도 하다.
반응형

'교육 > 교육행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학의 종류  (0) 2021.06.11
장학  (0) 2021.06.11
학습조직  (0) 2021.06.11
학교 단위 책임 경영제 & 총체적 질 관리법  (0) 2021.06.11
조직의 갈등  (0) 2021.06.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