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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학
장학의 목적
- 교사의 전문성 신장시킨다.
- 직무동기를 부여한다.
- 학교 효과성의 향상시킨다.
장학의 발달
과학적 관리장학 - 인간관계장학 - 임상장학 - 인간자원장학, 지도성장학
수업장학(교내장학, 학교장학)
- 학교에서 교수학습과정을 성공적으로 성취할 수 있도록 교사를 지도하고 조언하는 장학
- 주로 교장, 교감, 수석교사에 의해 진행된다.
임상장학
임상장학은 교실에서 교사의 교수방법을 개선하기 위하여 교사와 장학전문가의 협의 하에 이루어지는 민주적 장학의 형태이다.
- 장학 단계 : 1단계 관찰 전 협의회, 2단계 수업의 관찰, 3단계 관찰결과의 분석과 장학협의회 계획, 4단계 장학 협의회
마이크로티칭
축소된 수업이다. 실제상황의 수업이 아니라, 시간 4~20분, 학생 3~10명, 학습주제 한 두 주제, 교수기술도 한 두 특정교수기술에 초점을 둔다.
- 계획 - 교수 - 관찰 - 비평 (-재계획-재관찰-재비평)
특징
- 수업자의 장·단점을 즉시 발견할 수 있다.
- 즉각적 피드백이 가능하다.
- 새로운 교수자료와 기술을 시험·적용하는 데 사용될 수도 있다.
- 경험 있는 교사가 경험이 적은 교사를 지도하는 동료장학에서 사용하기 좋다.
- 교사 혼자서 자기분석을 하기에 적당하다.
- 장학담당자 자신의 장학기술 향상을 위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자기장학
자기장학이란 개인이 자신의 전문적 성장에 관심을 갖고 일정한 목표를 세워놓고 그 목표를 향해 혼자서 독립적으로 노력하는 것이다. 방법에는 동영상 녹화기록, 대학원 진학, 직무연수, 수석교사 동료교사에게 조언을 구하는 등이 있다.
동료장학
동료장학이란 교사의 교수기술 향상과 전문적 성장을 위하여 교사 상호간에 협동적 노력을 하는 과정이다.
성격
- 반형식적 반제도적인 관계이다.
- 교사들간의 관계가 평가적이어선 안된다.
- 교사간은 상호우호적이어야 한다.
- 교사들은 적어도 두 번 이상은 서로 수업을 관찰 후 협의회를 가져야 한다.
가치
- 동료들이 하는 일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 교사들에게 자신의 학급에서 시도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준다.
- 관찰 받은 교사에게 교수에 대한 객관적 피드백을 준다.
- 교사들 사이에 전문적 풍토와 대화를 창조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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