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멘토링 장학
동료 장학의 한 형태이며, 경력교사인 멘토와 신임교사인 멘티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장학이다
필요성
- 경력적 기능 : 전문성을 발휘하도록 돕는다.
- 심리 사회적 기능 : 심리적 안정감과 학교문화에 적응하도록 돕는다.
- 문제해결의 기능 : 학교상황의 여러 가지 문제점에 대해 합리적으로 해결하도록 문제해결력을 배양한다.
효과
- 멘티 : 전문가로서 성장과 학교 문화에 정착
- 멘토 : 자신의 성찰
- 학교 : 교직과 학교의 안정화
선택적 장학
배경
- 교사의 개별성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적절하게 장학은 배분하는 것이다.
- 교사들은 다른 성장욕구와 다른 교수 방법을 지니고 있다. 모든 교사에게 임상장학을 적용할 필요가 없다. 행정가나 장학사에 의해 제공되는 표준적 장학이 모든 교사에게 적합하지 않다.
종류
- 임상장학 : 주로 3년 미만의 초임 교사나 3년마다 갱신기의 경력 교사에게 적용된다.
- 동료장학 : 높은 동료 의식을 지니고 있는 경험 있고 유능한 교사에 적합하다.
- 자기장학 : 혼자 일하기 좋아하고 경험 있는 유능한 교사에게 배분한다.
- 전통적 장학(일상 장학, 약식 장학) : 학교장이나 교감이 5분 내지 10분 정도 교실을 방문하여 성립되는 장학이다.
컨설팅장학(교육청)
학교의 자생력 활력과 학교교육의 질 향상을 위하여 학교교육과 학교경영 영역에 대하여 도움이 필요한 학교와 학교 체제 내 외 구성원의 요청에 따라 전문성을 갖춘 전문가들이 독립적이고, 수평적인 관계 속에서 제공하는 총체적인 자문활동을 말한다.
컨설팅 장학의 원리
- 자발성 : 의뢰인의 자발적 요청에 의해 시작되어야 한다.
- 전문성 : 학교컨설팅은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람에 의해 실시된다.
- 독립성 : 의뢰인, 컨설턴트, 컨설팅관리자의 관계는 평등하다.
- 자문성 : 컨설턴트는 의뢰인의 과제를 대신 해결해 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해결하도록 자문, 조언해야 한다.
- 한시성 : 컨설팅은 기한을 정해서 실시해야 한다.
- 학습성 : 의뢰인은 컨설팅 과정에서 컨설팅에 대해 학습한다.
절차
- 계획 수립 - 장학신청 - 장학준비 - 사전협의 - 장학시행 - 결과보고
교내장학과 수업연구
- 교내장학 : 교실 수업에만 초점을 두기보다는 학교 내 교직원의 능력개발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다.
- 수업연구 : 구체적으로 교사의 수업능력 개서과 수업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동료장학, 임상장학, 수업장학 등을 포함한다.)
인간관계와 인간자원 장학
- 인간관계장학 : 교사의 만족은 학교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교사의 교수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수단으로 간주된다.
- 인간자원장학 : 교사의 만족이 장학의 목적, 즉 교사의 만족이 학교의 성공, 장학의 핵심 요소가 된다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