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영어교육론

초등 영어 발음 지도

by ⓨⓐⓝⓖ 2023. 3. 25.
반응형

 학습자는 상대의 발음을 이해할 수도 있어야 하고 본인의 발음을 상대에게 이해시킬 수도 있어야 한다. 따라서 발음 지도는 청각적 식별과 산출 두 가지 측면에서 체계적으로 지도되어야 한다. 과거 발음 지도의 목표는 원어민과 유사한 발음어었으나, 영어교육의 목표가 의사소통 능력에 중점을 두면서 발음 교육의 목표도 이해 가능한 발음intelligibility으로 변화되었다. 원어민과 유사한 발음을 구사해야만 의사소통을 잘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에게 이해가능한 발음을 사용하여 자신이 의도한 바를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교사는 학생들이 이해 가능한 발음intelligibility을 사용하게 하기 위해 발음의 구성요소인 분절음소segmental phoneme와 초분절 음소suprasegmental phoneme를 모두 지도해야 한다. 또한, 기계적 연습보다는 맥락 속에서 유의미하게 발음 요소를 학습할 기회를 제공해야 하고, 명시적 지도와 암시적 지도를 병행해야 한다.

 

분절 음소segmental phoneme

 언어의 분절적인 요소로, 개별 음가로 구분될 수 있는 자음consonant과 모음vowel이 분절 음소에 속한다. 이 분절 음소를 식별하고 발음할 수 있도록 최소 대립쌍을 사용할 수 있다. 이때 단어만 제시되는 최소 대립쌍보다는 맥락 속에서 제시되는 유의미한 최소 대립쌍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contextualized minimal pairs.

 

초분절 음소suprasegmental phoneme

 개별 음가로 나누어 인식할 수 없는 초분절 음소에는 강세stress, 리듬rhythm, 억양intonation이 있다. 음절 박자 언어syllable-timed language인 우리말과 달리, 영어는 강세 박자 언어stress-timed language로서 분절 음소뿐만 아니라 강세, 리듬, 억양 등의 초분절 음소가 의사소통에 중요한 기능을 한다. 초분절 음소를 제대로 사용하지 않을 경우 의사소통에 장애가 생길 뿐 아니라 무례하다는 오해를 남길 수 있다. 따라서 강세, 리듬, 억양을 익히기에 유용한 노래나 찬트 등을 듣고 따라하게 함으로써 초분절 음소를 연습시켜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