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영어교육론

초등학교 영어 쓰기 지도

by ⓨⓐⓝⓖ 2023. 3. 25.
반응형

쓰기 활동

 학습 목표와 학생 수준을 고려하여 통제 작문, 유도 작문, 자유 작문 활동을 단계별로 지도한다. 말하기 활동처럼 쓰기 활동은 엄격한 통제에서 완전히 자유로운 방향으로 흐른다. 초심자에게는 유도 활동을 더 많이 사용하겠지만, 매우 간단한 수준의 자유 활동을 배제해서는 안 된다. 일반적으로 통제 활동과 유도 활동은 언어를 연습하기 위하여 행해지고 초점은 언어 자체에 맞춰진다. 자유 활동은 학습자의 수준이 얼마나 낮은지와 관계없이 자기표현의 기회를 보장해야하며, 자유 쓰기에서는 내용이 가장 중요하다.

 통제 작문은 교사가 학습자의 언어와 내용을 모두 통제하여 학습자에게 아무런 선택권이 없는 글쓰기이다. 따라서 완성된 글은 전적으로 교사가 의도한 글이 된다. 이 활동은 언어 형태를 연습 시켜 학습자가 자신감을 갖고 오류 없이 글을 쓰게 하기 위한 것이다.

 유도 작문은 통제 작문보다 교사의 통제가 줄어든 것으로서 교사가 언어의 형태나 내용 중 하나만 통제하고, 다른 하나에 대해서는 학습자가 선택권을 갖는 글쓰기이다. 예를 들어, 빈칸이 있는 템플릿으로 일부 언어를 통제하면 학습자가 예시문을 참고해 본인이 쓰고 싶은 내용으로 빈칸을 완성할 수 있다.

 자유 작문이란 교사가 언어도 내용도 통제하지 않아 학습자가 쓰고 싶은 것을 마음껏 자유롭게 쓰는 글쓰기이다. 따라서 학습자가 본인이 의도하는 대로 글을 쓸 수 있도록 의미에 비중을 두는 쓰기 활동을 해야한다. 그러나 자유 작문이라도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쓰기 활동을 선정해야 한다. 오류의 경우 바로 수정하기보다는 동료 검토peer feedback나 자가 검토를 유도하는 것이 좋다.

 

과정 중심 쓰기process-oriented writing 지도 단계

 쓰기 지도의 초점이 결과 중심product-oriented에서 과정 중심process-oriented으로 바뀌면서 구상-초고-퇴고의 순환적recursive 글쓰기 과정이 중시되고 있다. 즉, 과거 쓰기 지도가 언어의 정확성에 초점을 두고 평가가 이루어지는 단회적 쓰기 형태였다면, 현대는 쓰기 전pre-writing, 쓰기 중while-writing, 쓰기 후post-writing의 단계를 통해 학습자가 피드백을 받고 글을 수정할 기회를 풍부하게 제공받는 것이 일반적이다.

 쓰기 전 단계는 실질적인 쓰기 활동에 앞서 화제를 정하고, 내용을 구상하며,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단계이다. 쓰기 중 활동 단계는 초안을 작성하고, 내용을 점검하기 위한 단계이다. 쓰기 후 활동 단계는 내용을 수정하고revising, 철자 등을 점검하여 편집하고editing, 출판하기publishing 위한 단계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