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는 점점 더 다원화, 복합화되어 가고, 과학 기술은 우리 생활의 구석구석은 물론이고 사람들의 사고방식까지 깊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과학과 과학 기술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사회적 문제를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게 되었으며, 과학의 학문적 본질보다는 과학과 과학 기술 발달에 수반되는 사회적 문제에 더 영향을 받게 되었다. 사회 내에서 과학과 기술에 대한 탐구를 STS라고 한다. 즉, STS는 사회 내에서 과학적, 기술적, 그리고 사회적 현상들이 상호 작용하고 서로 영향을 주는 방식이다.
과학과 기술, 그리고 사회의 상호 작용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것은 현대인이 갖추어야 할 매우 중요한 소양이다. 현대 과학 교육의 방향은 이러한 현대 사회가 처한 특수한 맥락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이에 모든 과학 및 기술의 본성과 아울러 과학, 기술, 사회의 상호 관계에 대한 이해가 학교 과학 교육의 목적으로 제기되었다. STS를 학교 교육에서 다룸으로써 학생들이 배운 과학기술적 지식이 실생활과 어떻게 연관되고, 사회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탐구하게 할 필요가 있다.
STS 교육은 과학-기술-사회의 관계에 관한 교육으로서, 주로 앞으로 학생들이 살아가는 과정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실제적 문제를 다루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학생들이 지역, 사회, 국가, 세계적 수준의 과학 기술 관련 문제를 인식하고, 스스로 해결 방안을 모색하며, 책임 있는 의사 결정을 내리는 것을 강조한다. 따라서 STS 교수학습 활동에는 토의, 역할놀이, 현상 견학 등과 같은 방법이 많이 활용된다.
STS 학습 모형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문제 소개, 탐색, 설명 및 해결 방안 제시, 실행이라는 요소와 단계로 진행된다.
단계 | 구체적 활동의 특성 |
문제 소개 | 과학 및 기술과 관련된 일상생활이나 사회 문제를 제기하고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한다. 주변 환경을 관찰하며 드는 의문이나 예기치 않은 현상을 제시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한다. |
탐색 | 문제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관련된 과학 이론이나 개념을 조사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가능한 대안을 토의하고, 정보를 검토하며, 구체적인 현상을 관찰하고, 자료를 수집한다. |
설명 및 해결 방안 제시 | 과학적인 측면에서 자연 현상을 설명하게 한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인간 적응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게 한다. 앞에서 모색한 해결 방안으로 모형을 만들거나 설명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설명하여 구체화하고 이를 토의한다. 동료와 토의해 여러 가지 대안 중에서 가장 알맞은 것을 선택하고 결론을 도출한다. |
실행 | 직접 실천에 옮기거나 실행과 관련이 이쓴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한다. 정보와 생각을 교환하고 새로운 의문점을 제기하는 과정으로 개념을 심화하거나 촉진한다. |
STS 학습 모형을 적용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야 하므로 수업 시간을 적절히 확보해야 한다.
- 과학 시간에 가르친 내용이 다른 교과의 내용과 중복되는 경우를 고려한 적절한 연계 방안을 마련한다.
- 생활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사건이나 과학 기술에 응용된 사례를 질문 형식으로 제시한다.
- 학생들이 스스로 정보를 수집한 다음 자신들의 기준에 비추어 중요한 것을 결정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정보 자체를 가르치는 것 이외에도 정보를 관리하고 비판적으로 분석, 처리하는 방법까지 획득할 수 있게 한다.
- 전통적인 방식의 평가 문제를 그대로 적용하기보다 타당도와 신뢰도 높은 실제 평가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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