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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서양교육사

교육사에서의 아리스토텔레스

by ⓨⓐⓝⓖ 2021. 5.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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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리스토텔레스는 실재주의 사상을 주장했다. 또 이성을 중시했는데 이성을 능동적 이성, 이론적 이성(진리를 추구하는 관조적 생활), 실천적 이성(정치적 생활, 향락적 생활), 수동적 이성으로 구분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 교육의 목적

  • 교육의 목적은 행복한 삶이다. 행복은 중용의 덕(도덕적 탁월성)과 이성적인 행동(지적 탁월성)으로 이룰 수 있다.
  • 개인의 행복이 국가의 행복이다.
  • 교육은 이성을 통해 중용의 덕을 실천하는 것이다.

 

자유교육

  • 노예와 여자를 제외한 자유시민 교육으로 직업교육이 아닌 교양교육이다.
  • 아동들이 교육을 받는 것은 교육이 유용하거나 필수적이기 때문이 아니라 교양적이고 고귀한 인간이 되기 위해서 이다.

 

도덕 교육

도덕은 우주의 자연법칙에 도달하는 수단, 실천적 지혜 교육이 필요하다.

 

신체(본성)-습관-이성

교육은 신체 단련에서 출발해서, 습관 형성을 통한 인간교육을 지나, 이성 도야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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