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서양교육사

실학주의 교육

by ⓨⓐⓝⓖ 2021. 6. 12.
반응형

실학주의 교육의 종류

구분 인문적 실학주의 사회적 실학주의 감각적 실학주의
특징 문학적이면서도 실제적인 인문교육
지적·도덕적·사회적 훈련, 체육, 종교교육을 강조
사설 갖어교사 제도
중학교 및 대학기관을 많이 이용하지 아니함
실제적 과학적 교육과 인문교육 강조
학교를 강조함
학교내부의 계통적 조직
목적  고문학 연구로 현실세계·현실생활 준비 신사의 양성
사회적 조화
감각력을 통한 올바른 지식획득
내용 무진장한 백과사전식의 내용 활동적 학과과정 자연현상의 연구
공예 및 유희활동
방법 개별적 교육
동기학습법
토의와 설명으로 독서를 활기 있게 하는 법
기억보다 이해와 판단 관찰에 의한 감각훈련, 귀납적 방법
실천에 의한 학습
개별지도
학자 밀턴, 비베스, 라블레 몽테뉴, 로크 베이컨, 라트케, 코메니우스

 

코메니우스

 17세기의 감각적 실학주의자이다. 교육목적은 지식을 닦고(지육), 도덕심을 쌓고(덕육), 신앙심을 길러(종교교육) 천국 생활의 준비를 하는데 있다.

교육방법

  • 합자연의 원리 : 교수도 자연과 같이 적당한 시기에 실시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자연을 뛰어넘지 않고 서서히 단계를 지키면서 이루어져야 한다.
  • 직관주의 : 「세계도회」와 같이 사물과 시청각적 자료를 먼저 보이고 언어적 작용은 뒤에 이루어져야 한다.
  • 훈련주의 : 교사도 사랑과 온정으로 아동을 대하되 때로는 충고와 질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 범지학 : 모든 지식을 백과사전식으로 조직하여 모든 사람에게 가르쳐야 한다.
  • 세계평화주의 : 국제 이해 교육을 통해 기독교 중심의 세계 평화를 주장한다.

교육단계론(학교제도론)

  • 제 1기 유아기(1~6세) : 모친학교 또는 유아학교 단계로서 오늘날 유치원에 해당하며, 가정에서 어머니로부터 받는 가정교육을 말한다.
  • 제 2기 아동기(7~12세) : 국어학교 단계로서 오늘날의 초등학교에 해당한다. 이 시기의 학교는 무상·의무적이며, 모국어로만 교수되는 것이 특징이다.
  • 제 3기 소년기(13~18세) : 라틴어 학교 단계로서 오늘의 중등정도의 학교에 해당한다.
  • 제 4기 청년기(19~24세) : 대학 단계로서 오늘이ㅡ 고등교육기관에 해당한다. 심오한 학술의 연마와 국가와 교회 지도자의 양성이 목적이다.
반응형

'교육 > 서양교육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범애주의  (0) 2021.06.12
루소  (0) 2021.06.12
신교와 구교의 비교  (0) 2021.06.12
교육사에서의 아리스토텔레스  (0) 2021.05.15
인문주의(문예부흥의 교육)  (0) 2021.05.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