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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학주의 교육의 종류
구분 | 인문적 실학주의 | 사회적 실학주의 | 감각적 실학주의 |
특징 | 문학적이면서도 실제적인 인문교육 지적·도덕적·사회적 훈련, 체육, 종교교육을 강조 |
사설 갖어교사 제도 중학교 및 대학기관을 많이 이용하지 아니함 |
실제적 과학적 교육과 인문교육 강조 학교를 강조함 학교내부의 계통적 조직 |
목적 | 고문학 연구로 현실세계·현실생활 준비 | 신사의 양성 사회적 조화 |
감각력을 통한 올바른 지식획득 |
내용 | 무진장한 백과사전식의 내용 | 활동적 학과과정 | 자연현상의 연구 공예 및 유희활동 |
방법 | 개별적 교육 동기학습법 토의와 설명으로 독서를 활기 있게 하는 법 |
기억보다 이해와 판단 | 관찰에 의한 감각훈련, 귀납적 방법 실천에 의한 학습 개별지도 |
학자 | 밀턴, 비베스, 라블레 | 몽테뉴, 로크 | 베이컨, 라트케, 코메니우스 |
코메니우스
17세기의 감각적 실학주의자이다. 교육목적은 지식을 닦고(지육), 도덕심을 쌓고(덕육), 신앙심을 길러(종교교육) 천국 생활의 준비를 하는데 있다.
교육방법
- 합자연의 원리 : 교수도 자연과 같이 적당한 시기에 실시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자연을 뛰어넘지 않고 서서히 단계를 지키면서 이루어져야 한다.
- 직관주의 : 「세계도회」와 같이 사물과 시청각적 자료를 먼저 보이고 언어적 작용은 뒤에 이루어져야 한다.
- 훈련주의 : 교사도 사랑과 온정으로 아동을 대하되 때로는 충고와 질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 범지학 : 모든 지식을 백과사전식으로 조직하여 모든 사람에게 가르쳐야 한다.
- 세계평화주의 : 국제 이해 교육을 통해 기독교 중심의 세계 평화를 주장한다.
교육단계론(학교제도론)
- 제 1기 유아기(1~6세) : 모친학교 또는 유아학교 단계로서 오늘날 유치원에 해당하며, 가정에서 어머니로부터 받는 가정교육을 말한다.
- 제 2기 아동기(7~12세) : 국어학교 단계로서 오늘날의 초등학교에 해당한다. 이 시기의 학교는 무상·의무적이며, 모국어로만 교수되는 것이 특징이다.
- 제 3기 소년기(13~18세) : 라틴어 학교 단계로서 오늘의 중등정도의 학교에 해당한다.
- 제 4기 청년기(19~24세) : 대학 단계로서 오늘이ㅡ 고등교육기관에 해당한다. 심오한 학술의 연마와 국가와 교회 지도자의 양성이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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