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직논술

2017학년도 초등임용 교직논술

by ⓨⓐⓝⓖ1 2023. 7. 13.
반응형

논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대화이다. 대화에 근거하여

  1.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교수·학습의 중점 사항 3가지를 제시하시오(협동학습 제외)
  2. 모둠성취분담 모형의 보상 방식을 구체적으로 설명한 후 그것이 협동학습의 촉진에 어떻게 기여하는 점
  3. 정의적 능력에 대한 평가의 중요성과 방법을 각각 2가지씩 논하시오.

 


논지

논점1)의 논지

2015 개정 교육과정은 교수·학습의 중점 사항을 강조하고 있다.

첫째, 교과의 학습은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의 심층적 이해에 중점

둘째, 각 교과의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 및 기능이 학생의 발달 단계에 따라 그 폭과 깊이를 심화할 수 있도록 수업을 체계적으로 설계

셋째, 학생의 융합적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교과 내, 교과 간 내용 연계성을 고려하여 지도

 

논점2)의 논지

2015 개정 교육과정은 협동학습을 강조한다.

협동학습 모형 중 모둠성취분담 모형은 과제에 대한 개인별 점수를 합산, 팀 점수를 산출+동일 과제를 수행하여 팀 점수의 향상분에 대한 집단 보상 방식을 채택.

이는 팀 점수만 발표되어 개별 책무성을 강화+팀 내의 협력적 상호작용 촉진에 기여

 

논점3)의 논지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정의적 능력에 대한 평가를 중요시한다. 중요한 이유는

첫째, 인지적 능력의 발달 촉진

둘째, 초등학교 교육 목표 달성 기여

 

정의적 능력에 대한 평가 방법으로는

첫째, 녹화 기록법

둘째, 체크리스트법

 


논거

논점1)의 논거

2015 개정 교육과정은 교수·학습의 중점 사항을 강조하고 있다.

첫째, 교과의 학습은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의 심층적 이해에 중점을 둔다.

논거: 단편적 지식의 암기 예방

둘째, 각 교과의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 및 기능이 학생의 발달 단계에 따라 그 폭과 깊이를 심화할 수 있도록 수업을 체계적으로 설계한다.

논거: 단원 순서에 따라 기계적으로 가르치는 것 방지

셋째, 학생의 융합적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교과 내, 교과 간 내용 연계성을 고려하여 지도한다.

논거: 교과 울타리에 갇힌 수업 관행 깨뜨림

 

논점2)의 논거

2015 개정 교육과정은 협동학습을 강조한다.

협동학습 모형 중 모둠성취분담 모형은 과제에 대한 개인별 점수를 합산, 팀 점수를 산출+동일 과제를 수행하여 팀 점수의 향상분에 대한 집단 보상 방식을 채택.

이는 팀점수만 발표되어 개별 책무성을 강화+팀 내의 협력적 상호작용 촉진에 기여

 

논점3)의 논거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정의적 능력에 대한 평가를 중요시한다. 중요한 이유는

첫째, 인지적 능력의 발달 촉진

논거: 학습 동기 등의 정의적 특성은 학습 성취 좌우

둘째, 초등학교 교육 목표 달성 기여

논거: 규칙과 질서를 지키고 서로 돕고 배려하는 태도

 

정의적 능력에 대한 평가 방법으로는

첫째, 녹화 기록법

논거: 관찰하여 학습 태도와 자세 평가

둘째, 체크리스트법

논거: 자기평가를 토해 습관이나 태도 평가


서론&결론

1. 서론

충실한 교육과정 구현에 대한 교사의 고민

2. 결론

교육과정의 효과적 구현을 위한 교사의 노력과 연구 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