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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교직논술

2020학년도 초등임용 교직논술

by ⓨⓐⓝⓖ1 2023. 7.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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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제

  1. 학습효과의 요인(3점)
  2. 교사지도성을 발휘하는 데 요구되는 역량(3점)과 그 이유(3점)
  3. 교육활동에 전념하기 위해 필요한 학교 차원의 지원 방안(3점)과 그 이유(3점)

논지

논점1)의 논지

(나)와 (다)에 근거하여 (가)에서 언급한 학교효과의 요인으로는

첫째, 교장과 교사가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학교 민주화에 앞장선다.

둘째, 확고한 경영 목표를 세우고 학교의 비전을 공유한다.

셋째, 교사들과 학생들 사이에 친밀도를 높여 래포를 형성한다.

 

논점2)의 논지

(나)에 근거하여 이 학교 교사들이 교사지도성을 발휘하는 데 요구되는 역량과 그 이유로는

첫째, 의사소통 역량으로, 학교 회의에 관행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탈피하고 적극적 참여와 의사소통 필요

둘째, 자기관리 역량으로, 선배 교사의 의견을 간섭으로 여기거나 그냥 따르지만 말고 주인의식을 가지고 자기주도적으로 참여 필요

셋째, 공동체 역량으로 혼자서 행정 업무를 하거나 자신의 수업 방법 개선에만 몰두하지 말고 차이를 극복하면서 공동의 목표 공유 필요

 

논점3)의 논지

교사들이 교육 활동에 전념하기 위해 필요한 학교 차원의 구체적인 지원 방안과 이유로는

첫째, 학교 업무 경감 전문가 컨설팅 연수로 이를 통해 전문적인 학교 맞춤형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

둘째, 교무행정전담팀 구성 및 운영으로 이를 통해 전담팀 소속이 아닌 교사들이 행정 업무 부담 없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기 때문

셋째, 교사 학습 공동체 운영 및 활성화로 수업의 재구성, 교육과정 개선, 업무 경감 등을 함께 연구


논거

논점1)의 논거

(나)와 (다)에 근거하여 (가)에서 언급하고 있는 학교효과의 요인과 그 이유로는

첫째, 교장과 교사가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학교 민주화에 앞장선다.

논거: 교육청이나 학교장이 주도하는 교육혁신은 교육 공동 구성원의 적극적인 지지를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둘째, 확고한 경영 목표를 세우고 학교의 비전을 공유한다.

논거: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학교'라는 확고한 학교경영 목표 하에 교사들이 이를 지지하고 적극적인 참여와 지도력을 발휘하면 학교효과가 높아진다.

셋째, 교사들과 학생들 사이에 친밀도를 높여 래포를 형성한다.

논거: 교육은 학교·교사·학부모의 3주체의 하모니 속에 자리기 때문에, 교사들과 학생들 사이의 친밀도를 높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논점2)의 논거

(나)에 근거하여 이 학교 교사들이 교사지도성을 발휘하는 데 요구되는 역량과 그 이유로는

첫째, 의사소통 역량이다.

논거: 현재 교사들은 학교 회의에 관행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탈피하고 적극적 참여와 의사소통이 필요한 상황이다.

둘째, 자기관리 역량이다.

논거: 더 이상 선배 교사의 의견을 간섭으로 여기거나 그냥 따르지만 말고 주인의식을 가지고 자기주도적으로 참여가 필요하다.

셋째, 공동체 역량이다.

논거: 혼자서 행정 업무를 하거나 자신의 수업 방법 개선에만 몰두하지 말고 차이를 극복하면서 공동의 목표를 공유하는 것이 필요하다.

 

논점3)의 논거

교사들이 교육 활동에 전념하기 위해 필요한 학교 차원의 구체적인 지원 방안과 이유로는

첫째, 학교 업무 경감 전문가 컨설팅 연수이다.

논거: 이를 통해 전문적인 학교 맞춤형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하고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높일 수 있다.

둘째, 교무행정전담팀 구성 및 운영이다.

논거: 교무실무원과 수업시수가 적은 교사를 포함한 전담 인력을 구성하여 다른 교사들이 행정업무 부담 없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교사 학습 공동체 운영 및 활성화이다.

논거: 교사들이 모여 수업의 재구성, 교육과정 개선, 업무 경감 등을 함께 연구하고 학교는 이에 대해 적극적 지원을 한다면 대다수가 만족하는 공동의 해결 방안 도출이 가능하다.


서론&결론

1. 서론

성공적인 교육 달성을 위한 학교효과의 중요성

2. 결론

학교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교사의 노력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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