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제
초등학교 교사 협의회에서 수업 중 학생 행동 관리에 대해 교사들이 나눈 대화의 일부이다.
- 수업 상황에서 학생 행동 관리의 필요성(2점)
- 신 교사와 김 교사가 각각 채택한 학습이론과 그 근거(4점)
- 신 교사와 김 교사의 학생 행동 관리 방법이 성공하기 위한 조건(2점)
- 정 교사 의견이 주는 시사점(2점)
논지
논점1)의 논지
수업 상황에서 학생 행동 관리의 필요성의 논점에서 세울 수 있는 관점으로는
1. 학생과 교사 관점으로 보면
첫째, 바른 학습태도를 길러 학습이 잘 이루어진다.
둘째, 바른 학습태도로 교사와 학생의 소통이 원활해진다.
2. 실력과 인성 관점으로 보면
첫째, 바른 학습태도를 길러 실력 향상이 도움이 된다.
둘째, 바른 학습태도로 바른 인성 함양이 이루어진다.
논점2)의 논지
신 교사와 김 교사가 각각 채택한 학습이론과 그 근거는
첫째, 신 교사가 채택한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이론이다. 행동주의 이론은 학습자를 수동적 존재로 보고 이쓰며 상벌의 강화를 통해 학습자의 행동 변화를 꾀한다.
이는 수업 행동 규칙을 통한 상벌 기준을 일관성 있게 적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김 교사가 채택한 학습이론은 사회학습 이론이다. 사회학습 이론에서 학습자는 능동적 존재이며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상황을 관찰하며 모방함으로써 학습한다.
이는 교사가 아이들 앞에서 솔선수범을 실천하고 모범 학생을 발굴했기 때문이다.
논점3)의 논지
신 교사와 김 교사의 학생 행동 관리 방법이 성공하기 위한 조건은
첫째, 학생들과 함께 규칙을 정하고 일관되게 적용한다.
둘째, 좋은 행동을 시범 보이고 귀감이 되는 학생을 찾는다.
논점4)의 논지
정 교사 의견이 주는 시사점은
첫째, 교사의 항상 스스로 행위를 성찰해야 한다.
둘째, 교사는 학생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해야 한다.
논거
논점1)의 논거
수업 상황에서 학생 행동 관리의 필요성은
첫째, 바른 학습태도를 길러 학습이 잘 이루어진다.
논거: 학생의 행동 관리가 잘 된다면 올바른 학습 태도를 지녀 교실 상황에서 보다 내실 있는 수업활동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바른 학습태도로 교사와 학생의 소통이 원활해진다.
논거: 학생의 행동 관리가 잘 이루어진다면 교사와 학생 간 유익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져 긍정적인 관계가 형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논점2)의 논거
신 교사와 김 교사가 각각 채택한 학습이론과 그 근거는
첫째, 신 교사가 채택한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이론이다.
논거: 행동주의 이론은 학습자를 수동적 존재로 보고 있으며 상벌의 강화를 통해 학습자의 행동 변화를 꾀한다. 이는 수업 행동 규칙을 통한 상벌 기준을 일관성 있게 적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김 교사가 채택한 학습이론은 사회학습 이론이다.
논거: 사회학습 이론은 학습자는 능동적 존재이며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상황을 관찰하며 모방함으로써 학습한다. 이는 교사가 아이들 앞에서 솔선수범을 실천하고 모범 학생을 발굴했기 때문이다.
논점3)의 논거
학생 행동 관리 방법이 성공하기 위한 조건은
첫째, 학생들과 함께 규칙을 정하고 이로간되게 적용한다.
논거: 학생 스스로 자발적 참여를 위해 함께 규칙을 정해야 하고 규칙을 일관성 있게 적용해야 학생 행동 관리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좋은 행동을 시범 보이고 귀감이 되는 학생을 찾는다.
논거: 교사나 동료는 모범적 동일시의 대상이 되어야 하므로 솔선수범해야 긍정적인 모델링이 타당성 있게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논점4)의 논거
정 교사 의견이 주는 시사점은
첫째, 교사는 항상 스스로 행위를 성찰해야 한다.
논거: 교사가 교단 일지를 작성하므로써 학생들과 함께 세운 규칙을 적용함에 있어 개선할 점이 있는지를 되돌아보아야 한다.
둘째, 교사는 학생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해야 한다.
논거: 교사가 학생의 행동 관리 시 정서적 교감을 통해 학생들을 이해하려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서론&결론
1. 서론
수업 상황에서 학생 행동 관리의 중요성
2. 결론
성정적인 학생 행동 관리를 위한 교사의 노력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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