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직논술

수업 역량 증진(교과 통합 운영, 학습자 특성, 학습목표, 장학 유형)

by ⓨⓐⓝⓖ 2023. 9. 16.
반응형

1. 교과 통합 운영의 장점, 원칙, 요인


교과 통합 운영의 장점
1) 학생의 부담 감소 융합적으로 사고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해 역량을 함양
2)학습을 스스로의 삶과 관련 지을 수 있음 - 생활과의 연관성
교과 통합 운영의 원칙
1) 학생의 특성(수준)에 적합 - 적합성의 원칙
2) 성취기준 및 핵심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연계성을 고려하여 중요한 내용을 통합에 반영 - 중요성의 원칙
교과 통합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교사 스스로의 관심
+동료 교사들의 지지
2) 적절한 연수 기회


2. 교사가 분석해야 하는 학습자 특성, 학습목표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학습자 특성
1) 배울 내용에 대한 태도
2) 사전 지식
3) 학습 동기
학습목표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문제점: 학습목표의 진술이 명확하지 않다 추상적인 동사 사용
해결 방안: 목표 진술을 학생의 행동으로 나타낸다 구체적인 동사 사용


3. 장학 유형, 학교풍토와 교사인식 측면에서 장학의 활성화 방안


장학 유형
1) 자기장학 - 스스로 전문성을 기름
2) 동료장학 - 교사들이 서로 협동하여 수업 개선
장학의 활성화 방안
1) 학교풍토 측면에서 상호 장학하는 풍토, 민주적이고 상호 협력적인 분위기
2) 교사인식 측면에서 연구, 배우고자하는 의지 강화+ 수용적 태도, 전문성 계발 및 향상에 대한 자발적 동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