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직논술

교육과정의 창의적 운영(교과 내 교육과정 재구성, 교육과정 운영 관점, 켈러 ARCS 이론)

by ⓨⓐⓝⓖ 2023. 9. 16.
반응형

1. 교과 내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저해 요인의 해소 방안


교과 내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1) 교과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을 서로 결합하고 분리한다. 교육내용을 서로 결합 또는 분리
2) 교사용 지도서에 나와 있는 수업 차시 순서에 얽매이지 않고 각 차시를 분할하거나 통합한다. 수업 운영 시간을 변경
3) 플립 러닝이나 블렌디드 러닝 같은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한다. 교수학습 방법을 수정 도입
저해 요인의 해소 방안
1) 교과서 내용의 과다 - 핵심 아이디어 중심으로 학습량 적정화
2) 교육과정 재구성에 관한 교원학습공동체를 통해 협력한다.
3) 업무분장의 합리화로 업무를 경감하여 전문성을 올릴 시간을 확보한다.


2. 기존 교육과정 운영 관점의 장점과 단점, 새로운 관점에서 교사의 역할


기존 교육과정 운영 관점
장점 : 평등한 최소한의 교육의 질을 확보한다. 국가나 사회적 요구를 충실히 반영
단점 : 지역, 학교, 학생의 특수성을 반영하지 못한다.
새로운 관점에서의 교사의 역할
1) 상황분석자 학교 안팎, 지역사회, 학교, 학생의 분석
2) 재구성자 교육과정을 재구성
3) 운영 점검 개선자 재구성한 교육과정의 운영


3. ARCS이론을 바탕으로 하는 동기유발 전략


1) 다양한 시청각 매체 활용 - 주의
2) 학생에게 친숙한 연관 사례 제공 - 관련성
3)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및 평가의 일관성 유지 - 만족감
4) 적정 수준의 과제 제시 - 자신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