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직논술

학습효과성 제고(자기주도적 학습 전략, 토의학습, 협동학습, 학성성취)

by ⓨⓐⓝⓖ1 2023. 9. 17.
반응형

1. 효과적인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인지, 행동, 동기 전략, 토의학습 시 교사의 역할


효과적인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인지, 행동, 동기 전략
1) 인지 측면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점검하고 개선 - 스스로 자신의 학습 과정과 학습 전략을 점검하고 개선하기
2) 행동 측면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고 통제 - 적절한 시간 관리, 주변 사람에게 도움 구하기
3) 동기 측면 자기효능감을 바탕으로 학습
토의학습 시 교사의 역할
1) 모든 학생이 참여하도록 토의 활동 구성
2) 분위기가 과열되지 않도록 적절한 규칙 제정과 분위기 조성
3) 토의한 내용을 요약, 정리


2. 협동학습의 원리, 협동학습 시 사회적 태만을 줄이는 방법


협동학습의 원리
1) 개인의 일정한 책임을 바탕으로 한다. - 개별 책무성
2) 배려, 존중의 사회적 기술을 발휘하도록 한다. - 사회적 기술
3) 동료들과 상호 의존 관계를 가진다. - 긍정적 상호의존성
사회적 태만을 줄이는 방법
1) 집단의 크기를 작게 한다.
2) 집단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구체적으로 정한다.
3) 개별평가를 병행한다. - 개개인의 기여도를 평가


3. 기대유지효과에 근거한 낮은 학업성취 유지의 원인, 언어적 및 비언어적 측면에서 교사의 바람직한 기대를 학생에게 전달하는 방법


기대효과에 근거한 낮은 학업성취 유지의 원인
1) 교사의 기대가 예전의 수준에 머물러 있다면 학업성취가 낮게 유지된다.
교사의 바람직한 기대를 학생에게 전달하는 방법
1) 언어적 측면 학생에게 교정적 피드백을 제공한다. - 칭찬, 격려
2) 비언어적 측면 시선, 몸짓 등을 통해 허용적 분위기를 조성한다. - 시선, 끄덕임, 표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