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직논술

교육과정의 수직적 연계성, 교육과정 재구성, 학교 중심 연수

by ⓨⓐⓝⓖ 2023. 9. 18.
반응형

1. 교육과정의 수직적 연계성이 학습자 측면에서 갖는 의의, 교육과정 재구성의 구체적인 방법


교육과정 수직적 연계성이 학습자 측면에서 갖는 의의
1) 학습자 동기 유발 용이
2) 학업 성취도 향상
교육과정 재구성의 구체적인 방법
1) 범위 측면 비슷한 내용 요소를 결합
2) 계열 측면 순차적으로 심화하면서 순서를 재구성


2. 총평의 관점에서 학생을 진단할 수 있는 실행 방안과 활용할 수 있는 평가 결과의 해석 기준


총평의 관점에서 학생을 진단할 수 있는 실행 방안
1) 관찰법
2)교사가 만든 검사 제공
평가 결과의 해석 기준
1) 준거지향 : 도달해야 할 성취기준에 비추어 성취 정도 확인
2) 성장지향 : 과거 성취도에 비추어 학생의 성장 정도 파악


3. 교실 수업을 위해 개발해야 할 교수전략, 학생의 고립감 해소에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학습 활동과 각각에 적합한 테크놀로지


교수전략
1) 수업 전 활동
2) 학습자 참여
교수학습 활동
1) 온라인 협동 학습
2)온라인 토의 토론 학습
테크놀로지
1) 패들릿
2) zoom


4. 학교 중심 연수의 종류, 학교 중심 연수를 활성화하기 위해 학교 차원의 구체적인 지원 방안


학교 중심 연수의 종류
1) 전문적 학습공동체, 자율장학, 동료장학, 컨설팅장학 등
학교 차원 지원 방안
1) 연수에 집중할 수 있는 풍토 조성
2) 재정적 지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