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학습 가능성에 관한 제안을 비고츠기의 인지발달이론의 2가지 핵심 개념을 사용하여 설명, 협동학습을 위한 모둠 구성 방안 제시
학습 가능성에 관한 비고츠기 인지발달이론의 2가지 핵심 개념 설명
1) 근접발달영역은 도움으로 도달할 수 있는 범위의 학습을 뜻한다. -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의 도움을 받아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영역
2) 비계는 도달을 위해 제공하는 교사, 학생 등의 도움을 뜻한다. - 성인이나 뛰어난 친구의 도움
모둠 구성 방안
1) 이질집단으로 구성
2) 다양한 수준의 학습자로 구성
2. 교과의 핵심 아이디어에 관한 발언에 시사되어 있는 2가지 표현방식이 무엇인지에 관한 브루너의 교수이론에 근거한 논의
브루너의 교수이론에 근거하여 교과의 핵심 아이디어의 2가지 표현 방식
1) EIS 이론에 근거하여 활동적 표현
2) EIS 이론에 근거하여 영상적 표현
3. 교육과정 설계 모형의 명칭, 이 교육과정 설계의 3단계 절차와 주요 활동
교육과정 설계 모형의 명칭
1) 백워드 설계
설계의 절차와 주요 활동
1) 절차 : 학습 목표 설정 -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주요 활동 :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적절한 학습 목표를 정한다.
2) 절차 : 평가 방법 설정 - 수용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
주요 활동 : 목표에 적합한 평가 시기, 방법 등을 결정한다.
3) 절차 : 학습 활동 계획 - 학습경험 계획하기
주요 활동 : 평가 방법에 적합한 학습 활동을 구성하고 준비한다.
반응형
'교육 > 교직논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과정 운영 관점, 스나이더의 분류, 온라인 수업, 토론 게시판 (0) | 2023.09.18 |
---|---|
의사소통 경험, 대면 개별 면담, 전화면담, 워크숍, 부모교육 (0) | 2023.09.18 |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및 미래 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핵심 역량 함양, 문제 중심 수업(PBL), 학습 동아리 (0) | 2023.09.18 |
전문성 신장, 학생 역량 증진, 전문학습공동체, 교원 자율 연구를 통한 학생 맞춤형 교육 실현 (0) | 2023.09.18 |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백워드 설계 (0) | 2023.09.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