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갈등한 내용
1) 음식을 골고루 먹게 해야 할지 꺼려하는 음식을 남기는 것에 대해 허용해야 할지
2) 부모 상담에서 부모의 다툼에 대한 내용을 언급해야 할지
3) 교사 협의회에서 자신의 의견을 내놓아야 할지 함구해야 할지
2. 선택한 행동의 이유
1) 학생의 건강을 위해야 한다
2) 교사와 부모의 관계가 불편해질까 봐
3) 새로운 방식의 운동회에 대해 생각해 둔 것이 있어서
3. 문제 해결 방안
1) 소통을 통해 학생이 가능한 정도만 배식 받도록 한다
2) 객관적 자료로 부모와 진솔한 상담, 협력
3) 자신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소통함
4. 교사가 학생, 학부모, 동료 교사에 대해 갖추어야 할 덕목과 그 이유
1) 학생에 대해 공감과 존중
이유 : 학생의 처지를 이해하면서 소통해야 함
2) 학부모에 대해 협동과 책임감
이유 : 솔직하고 진솔한 대화를 통해 서로 책임감을 가지고 협력해야 함
3) 동료 교사에 대해 소통과 공동체 의식
이유 : 함께 중요 사항을 결정해야 함
반응형
'교육 > 교직논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사 협의회, 구성주의, 지식의 맥락성, 행동주의, 피아제, 비고츠키 이론, 인지발달 (0) | 2023.09.19 |
---|---|
안전사고 예방 및 대처, 부모 면담 관련 멘토링, 역량 개발 (0) | 2023.09.19 |
2022 개정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맞춤형 수업, 역량 (0) | 2023.09.18 |
교육과정의 수직적 연계성, 교육과정 재구성, 학교 중심 연수 (0) | 2023.09.18 |
교육과정 운영 관점, 스나이더의 분류, 온라인 수업, 토론 게시판 (0) | 2023.09.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