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직논술

반성적 사고, 다문화교육, 교사의 역할, 다문화 정책 모델, 과잉 정당화 효과

by ⓨⓐⓝⓖ 2023. 9. 20.
반응형

1. 다문화교육이 잘 이루어지기 위한 교사의 역할, 다문화 정책 모델의 명칭과 설명


교사의 역할
1) 교사 기대 측면 가능성을 충분히 인정한다.
2) 교실 환경 조성 측면 학급 분위기가 우호적으로 형성되도록 노력
3) 교수-학습 전략 선택 측면 통합에 효과적인 교수 학습 방법 적용
다문화 정책 모델
1) 샐러드 볼 모델 - 각각의 고유의 특성을 지닌 채 함께 조화되는 것
2) 용광로 모델 - 그 사회의 주류 문화에 동화되는 것


2. 잘못된 칭찬의 부정적인 효과와 그 대안이 될 수 있는 창찬 예시


잘못된 칭찬의 부정적인 효과
1) 지능에 대한 칭찬은 어려움이나 실패를 스스로 인정되지 못하게 되고, 학습동기와 성과를 약화시킴
2) 모호한 칭찬은 자신이 무엇 때문에 칭찬을 받는지 알지 못하기 때문에 신뢰성이 떨어지고 학생이 잘 받아들이지 못함
대안이 될 수 있는 칭찬 예시
1)  노력에 대한 칭찬
2) 구체적이고 분명한 칭찬


3. 과잉정당화 효과에 근거하여, 문제를 풀지 않는 이유와 동기를 해치지 않을 수 있는 전략


문제를 풀지 않는 이유
1) 수학 문제 풀기에 대해 외적 보상이 많이 주어질수록, 그 과제에 대한 내적 동기는 저하되고, 외적 동기는 증가함
전략
1) 스티커를 간헐적으로 준다.
2) 학생의 성취도에 따라 체계적으로 스티커 제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