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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교직논술

외부 전문가 학교 컨설팅, 학사 운영 정상화, 교육과정 재구성, 교육과정 문해력

by ⓨⓐⓝⓖ 2023. 9.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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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사, 학생, 학부모가 겪는 문제 상황 및 해결 방안


1) 교사 질 높은 수업을 제작하는 데 고충을 겪고 있어 수업 제작 관련 연수를 통해 해결한다.
2) 학생 원격교육 특성상 단조로운 수업으로 참여율이 낮아져 실질적 학습이 일어나지 않고 있다. 학급게시판을 통한 소통으로 실질적 학습이 일어나도록 한다.
3) 학부모 원격교육 시 가정에서의 역할에 대해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 학부모 상담을 통해 혼란을 줄여나간다.


2. 학사운영 정상화 이후 학생 지원 전략


1) 인지적 측면에서 학습손실 진단과 보상교육
2) 정의적 측면에서 심리 및 정서건강 관련 지원을 한다.
3) 재유행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기 때문에 미래 상황에 대비하는 교육을 한다.


3. 교육과정 재구성의 필요성, 교육과정 재구성 또는 문해력의 오개념과 수정


교육과정 재구성의 필요성
1) 지역사회, 학교, 학급,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하여
2) 학생의 흥미를 고려한 수업을 위해
오개념과 수정
1) 교육과정 재구성은 교육과정 전문성이 뛰어난 연구부장 주도하에 진행한다. - 교육공동체가 협의하여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다.
2) 교육과정 문해력은 교사용 지도서를 숙지하여 수업으로 실행하는 능력이다. - 교사 개인의 교육과정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적용하는 능력이다.


4. 학교가 고려해야 할 교육 내용 조직의 원리


1) 통합성의 원리 : 서로 연결될 수 있는 지식과 경험을 관련 지어 제시하는 것
2) 균형성의 원리 :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목표 영역의 균형을 고려하여 편성 운영해야 한다.
3) 계열성의 원리 : 학습 내용이나 경험을 조직하는 순서를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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