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직논술

비고츠키 지식론, 영 교육과정, 교육내용 조직 방식, 토의식 수업, 위키

by ⓨⓐⓝⓖ 2023. 9. 20.
반응형

1. 비고츠키 지식론의 명칭, 이 지식론에서 보는 지식의 성격과 교사와 학생의 역할


비고츠키 지식론의 명칭과 성격
1) 사회 구성주의 - 지식은 사회적 합의로 구성된다.
교사와 학생의 역할
1) 교사는 상호작용이 활발한 교수학습 활동 구성, 비계를 제공하는 조력자 및 촉진자, 지원자
2) 사회적 상호작용에 적극적, 능동적 학습의 주체


2. 영 교육과정이 교육내용 선정에 주는 시사점, 교육내용 조직방식의 명칭과 토의식 수업에서 가지는 장단점


영 교육과정이 교육내용 선정에 주는 시사점
1) 기존 교육과정의 한계를 극복하고,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여 학생 중심, 배움 중심의 학습 실현
교육내용 조직 방식의 명칭과 토의식 수업에서 가지는 장단점
- 중핵 교육과정
1) 실생활 흥미 중심, 학생 맞춤형 교육내용 선정 가능, 지식의 상호관련성의 발달에 도움
2) 주요 핵심 성취 기준이 약화되거나 무시될 수 있음, 시간과 경비가 과다


3. 정착수업의 원리 2가지, 위키를 활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방안


정착수업의 원리
1) 현실적 토의 문제를 영상매체로 제시
2) 학생이 함께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탐색하며 해답을 찾아감
위키 활용 시 문제점과 해결방안
1) 누구나 편집 가능하므로 오류 또는 신뢰성 저하 - 동료의 도움 제공
2) 사실 조작 위험 - 수정 이력을 확인하여 사실 여부 확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