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 잠재적 교육과정 측면에서 평가의 과정 및 결과가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
1) 의도하지 않았지만, 은연중에 경험하여 영향을 미치는 교육과정
2) 본래의 의도와 다른 결과가 나타나는 교육과정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1) 학생 혹은 교사에 의해 내려지는 평가를 통해 경쟁, 시기, 질투 등을 배우고, 긍정적 또는 부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함
2. 자아개념의 의미를 바탕으로 성공과 실패가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과 이와 관련지어 수행해야 할 교사의 역할
자아개념의 의미
1) 자신의 능력과 가치에 대한 생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1) 성공은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함
2) 실패는 부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함
수행해야 할 교사의 역할
1) 충분한 성공 경험의 제공
2) 교사의 높은 기대
3. 전통적 IQ 중심 지능이론의 한계와 이와 관련된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의 특성
한계점
1) 지능을 고정적이라고 봄
2) 인지적 영역 중심
3) 엄격한 조건에서 지능검사 실시
가드너 이론의 특성
1) 훈련이나 학습을 통해 발달 가능
2) 특성과 관련된 지능과 강점을 찾아 계발
3) 실제 상황 또는 비슷한 환경을 조성하여 측정
반응형
'교육 > 교직논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폭력 예방 및 사안 처리, 교육공동체, 학생 상담, 상담 윤리, 글래서의 현실치료 상담이론 (0) | 2023.09.20 |
---|---|
회복적 생활교육, 응보적 생활지도, 생태전환 교육 (0) | 2023.09.20 |
동료장학 협의회, 대인관계 (0) | 2023.09.20 |
반성적 사고, 다문화교육, 교사의 역할, 다문화 정책 모델, 과잉 정당화 효과 (0) | 2023.09.20 |
생태전환교육 운영, 생태행동, 프로젝트 학습 (0) | 2023.09.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