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회복적 생활교육의 목표와 방법, 응보적 생활지도의 한계점
회복적 생활교육
목표 : 건강한 공동체를 만든다.
방법 : 대화, 화해와 용서
응보적 생활지도의 한계점
1) 가해학생 행동이 교정되지 않음
2) 피해학생 피해회복에 무관심함
3) 학생들 사이의 관계에 해결되지 못한 감정이 남아있음
2. 회복적 생활교육과 관련한 적절하지 못한 지도 방식과 수정
1) 가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문제해결서클 진행
수정 : 피해학생에게도 목소리를 낼 기회 부여
2) 5월을 회복적 생활교육 주간으로 잡아 서클 진행
수정 : 학기 초, 중, 말에 일상적으로 진행
3) 교사가 진행자 역할을 맡음
수정 : 모든 학생이 진행 역할을 수행하도록 함
3. 교사 차원에서 생태전환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방법
1) 생태 전환 교육 관련 주제 통합 교육과정 재구성
2) 생태 전환 교육 프로그램 제작 및 참여
3) 학생 동아리 조직 운영
4) 유해물질을 줄이는 학교 운영 계획 및 실천
반응형
'교육 > 교직논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업 개선, 반성적 실천,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타일러 학습경험 선정 원리, 바스의 지도성 (0) | 2023.09.20 |
---|---|
학교폭력 예방 및 사안 처리, 교육공동체, 학생 상담, 상담 윤리, 글래서의 현실치료 상담이론 (0) | 2023.09.20 |
교과 협의회, 잠재적 교육과정, 자아개념, IQ 중심 지능이론,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0) | 2023.09.20 |
동료장학 협의회, 대인관계 (0) | 2023.09.20 |
반성적 사고, 다문화교육, 교사의 역할, 다문화 정책 모델, 과잉 정당화 효과 (0) | 2023.09.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