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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거루스의 정교화 이론은 교수내용을 선택, 계열화, 종합, 요약하기 위한 적절한 방법을 제공하려는 거시적 수준의 조직이론이다. 줌렌즈 방법은 전체 학습내용의 개요를 학습하고 난 후, 개요를 부분별로 세분화한 상세한 내용을 학습하고, 다시 전체의 개요를 학습하는 방식으로 점진적으로 학습을 정교해 가는 것을 말한다. 전체와 부분 간의 관계를 다시 반복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
세 가지 정교화
- 개념적 정교화 : 학습할 개념을 인지구조에 유이미하게 동화시키는 방법 또는 과정과 관련이 있다.
- 절차적 정교화 : 기술을 획득하는 최적의 절차나 과정을 계열화하는 것이다.
- 이론적 정교화 : 학습할 내용이 원인과 결과를 나타내는 것일 경우에 적용되는 교수 전략이다.
정교화 전략
- 정교화된 계열 : 가장 중요한 원리는 단순-복잡의 순서로 학습내용을 조직하는 것이다.
- 선수학습 요소의 개열화 : 새로운 정보를 배우기 전에 어떤 지식이나 정보를 배워야 할지 밝혀주는 것이다.
- 요약자 : 학습자가 학습한 것을 망각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복습하는 데 사용되는 전략 요소이다. 학습단원 요약자와 교과 전체 요약자가 있다.
- 종합자 : 아이디어들을 서로 연결시키고 통합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전략요소이다. 학습단원 종합자와 교과 전체 종합자가 있다.
- 비유 : 새로운 정보를 친숙한 아이디어들과 연결시켜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략 요소이다.
- 인지 전략 활성자 : 인지 전략을 자극하는 것으로 내재된 전략 활성자(그림, 도식, 기억술 등의 제시)와 분리된 전략 활성자(도식, 그림 등의 제시 없이 학습자 스스로 만들어 보도록 유도하는 지시문 제시)가 있다.
- 학습자 통제 : 학습자가 자신이 학습할 내용과 다양한 학습전략을 선택하고 계열화하여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게 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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