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라이거루스의 정교화 이론

by ⓨⓐⓝⓖ 2021. 6. 10.
반응형

 라이거루스의 정교화 이론은 교수내용을 선택, 계열화, 종합, 요약하기 위한 적절한 방법을 제공하려는 거시적 수준의 조직이론이다. 줌렌즈 방법은 전체 학습내용의 개요를 학습하고 난 후, 개요를 부분별로 세분화한 상세한 내용을 학습하고, 다시 전체의 개요를 학습하는 방식으로 점진적으로 학습을 정교해 가는 것을 말한다. 전체와 부분 간의 관계를 다시 반복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

 

 

세 가지 정교화

  • 개념적 정교화 : 학습할 개념을 인지구조에 유이미하게 동화시키는 방법 또는 과정과 관련이 있다.
  • 절차적 정교화 : 기술을 획득하는 최적의 절차나 과정을 계열화하는 것이다.
  • 이론적 정교화 : 학습할 내용이 원인과 결과를 나타내는 것일 경우에 적용되는 교수 전략이다.

 

정교화 전략

  • 정교화된 계열 : 가장 중요한 원리는 단순-복잡의 순서로 학습내용을 조직하는 것이다.
  • 선수학습 요소의 개열화 : 새로운 정보를 배우기 전에 어떤 지식이나 정보를 배워야 할지 밝혀주는 것이다.
  • 요약자 : 학습자가 학습한 것을 망각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복습하는 데 사용되는 전략 요소이다. 학습단원 요약자와 교과 전체 요약자가 있다.
  • 종합자 : 아이디어들을 서로 연결시키고 통합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전략요소이다. 학습단원 종합자와 교과 전체 종합자가 있다.
  • 비유 : 새로운 정보를 친숙한 아이디어들과 연결시켜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략 요소이다.
  • 인지 전략 활성자 : 인지 전략을 자극하는 것으로 내재된 전략 활성자(그림, 도식, 기억술 등의 제시)와 분리된 전략 활성자(도식, 그림 등의 제시 없이 학습자 스스로 만들어 보도록 유도하는 지시문 제시)가 있다.
  • 학습자 통제 : 학습자가 자신이 학습할 내용과 다양한 학습전략을 선택하고 계열화하여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게 해 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