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메릴 내용요소전시이론

by ⓨⓐⓝⓖ 2021. 6. 9.
반응형

 메릴의 내용요소전시이론은 가네의 학습이론의 영향을 받는 미시적 교수설계이론으로 학습 유형 중 인지적 영역에 속하는 개념이나 원리같은 미시적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기 위한 낱낱으로 떨어진 하나의 아이디어를 교수하는 방법을 처방하는 처방적 이론이다. 내용요소전시이론의 목적은 수행과 내용의 메트릭스의 각 칸에 해당하는 학습결과를 얻기 위해 어떠한 교수 활동이 최적인가를 밝히려는 것이다.

 

 

구성요소

 학생의 수행의 기준을 기억, 활용, 발견으로 나누고 학습 내용의 형태를 사실, 개념, 절차, 원리로 나눈 다음 이들이 교차하는 행렬식으로 수업의 수준과 정도를 결정하고, 수업전략을 개발한다.

수행의 수준 발견        
활용        
기억        
  사실 개념 절차 원리
  내용의 형태
반응형

'교육 > 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협동학습  (0) 2021.06.11
라이거루스의 정교화 이론  (0) 2021.06.10
켈러의 동기설계이론  (0) 2021.06.08
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0) 2021.06.07
오수벨의 수용식 수업이론  (0) 2021.06.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