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켈러의 동기설계이론

by ⓨⓐⓝⓖ 2021. 6. 8.
반응형

 켈러의 동기설계이론은 교수 학습 상황에서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처방적인 전략들을 제시하고 있다. 주의,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의 앞 글자를 따서 ARCS전략이라고 한다.

 

 

 

주의(Attention)

학습의 선수조건이며, 어떻게 하면 학습자의 주의를 끌고, 유지시키는 전략이다.

  • 지각적 주의환기의 전략은 시청각 효과의 사용과 비일상적인 내용이나 사건을 제시하고 주의 분산의 자극을 지양한다.
  • 탐구적 주의 환기의 전략은 능동적 반응을 유도하고 문제해결 활동의 구상을 장려한다. 신비감을 제공한다.
  • 다양성의 전략은 간결하고 다양한 교수형태를 사용하고 일방적 교수와 상호작용적 교수를 혼합시킨다. 교수자료의 변화를 추구하고 목표-내용-방법이 기능적으로 통합한다.

 

관련성(Relevane)

학습자가 공부를 해야하는 해법을 제시한다.

  • 친밀성 전략은 친밀한 인물 혹은 사건을 활용하고 구체적이고 친숙한 그림을 활용한다. 친밀한 예문 및 배경 지식을 활용한다.
  • 목적지향성의 전략은 실용성에 중점을 둔 목표를 제시한다. 목적지향적인 학습형태를 활용하고 목적의 선택 가능성을 부여한다.
  • 필요나 동기와의 부합성 전략은 다양한 수준의 목적을 제시하고 학업성취 여부의 기록체제를 활용한다. 비경쟁적 학습상황의 선택이 가능하고 협동적 상호 학습상황을 제시한다.

 

자신감(Confidence)

학습자가 학업수행의 계속성과 학업수행 자체에 영향을 미친다.

  • 학습의 필요조건 제시의 전략은 수업의 목표와 구조를 제시하고 평가기준 및 피드백을 제시한다. 선수학습 능력을 판단하고 시험의 조건을 확인한다.
  • 성공의 기회 제시의 전략은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과제를 제시하고 적정 수준의 난이도를 유지한다. 다양한 수주느이 시작점을 제공하고 무작위의 다양한 사건을 제시, 다양한 수준의 난이도를 제공한다.
  • 개인적 조절감 증대의 전략은 학습의 끝을 조절할 수 있는 기회를 제시한다. 학습속도를 조절할 수 있고 원하는 부분으로 재빠르게 회귀할 수 있다. 선택가능하고 다양한 과제의 난이도를 제공하고 노력이나 능력에 성공을 귀착시킨다.

 

만족감(Satisfaction)

학습자가 스스로 수행한 것에 대하여 기분 좋게 느끼게끔 도와줄 때 학습동기가 유발, 유지된다.

  • 자연적 결과의 전략은 연습문제를 통한 적용기회를 제공한다. 후속학습상황을 통한 적용기회를 제공하고 모의 상황을 통한 적용기회를 제공한다.
  • 긍정적 결과의 전략은 적절한 강화 계획을 활용하고 의미있는 강화를 강조한다. 정답을 위한 보상을 강조하고 외적 보상의 사려 깊은 사용, 선택적 보상체제를 활용한다.
  • 공정성 전략은 수업목표와 내용이 일관성을 유지하고 연습과 시험내용을 일치시킨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