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협동학습

by ⓨⓐⓝⓖ 2021. 6. 11.
반응형

 협동학습은 이질적인 구성원들이 모여 개별적인 책무성과 긍정적 상호의존성을 지니면서 이루어지는 모둠 학습의 형태이다.

 

 

 

협동학습과 전통적 소집단 학습의 차이

협동학습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
긍정적 상호의존성이 있음
개인의 책무성이 있음
구성원의 이질성
리더십을 공유함
서로에 대한 책임을 공유함
과제와 구성원과의 관계지속성 강조
사회적 기능을 직접 배움
교사의 관찰과 개입
상호의존성이 없음
개인적 책무성이 없음
구성원의 동질성
한 사람이 리더가 됨
자신에 대해서만 책임을 짐
과제만 강조
사회적 기능을 배우지 않음
교사는 집단의 기능에 무관심

 

협동학습의 특징

  • 긍정적 상호의존성 : 구조적으로 동료들끼리 서로 도와주어야만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 개별적 책무성 : 개개인은 다른 구성원에 대해 개인적인 의무와 책임을 가지고 있다.
  • 이질적인 팀 구성 : 다양한 관점과 생각을 가지기 때문에 상호작용이 극대화되며 인지적으로나 정의적으로나 아동의 성장르 촉진시키는 조건이 된다.
  • 집단목표(집단보상) : 개인의 목표달성이 각 집단의 공동목표 달성 여부에 달려있으므로 구성원들이 집단의 목표달성을 위해 동료들을 도와주고 도움을 받으며 활발한 긍정적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 성공기회균등 : 집단구성원 개개인의 기본 능력에 관계없이 구성원 누구나 집단의 성공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있다.
  • 목표인식도 : 자신이 활동해서 얻어야 할 수업목표를 분명히 제시받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 활동을 한다.
  • 과제의 세분화 : 소집단 내의 각 구성원들이 과제를 분담하게 함으로써 모든 학습자들이 협동학습에 참여하게 되는 효과를 가져온다.
  • 소집단의 단합 : 소집단 간의 경쟁을 도입함으로써 구성원들의 결속을 다지고 소집단 구성원들의 학습동기를 촉진시키는 것이다.
  • 충분한 학습시간 제공 : 기존의 정해진 수업시간에 얽매이지 않고 충분한 학습시간을 부여한다.
  • 집단과정 : 수업, 일과, 과제가 끝났을 때 소집단들은 자신들의 활동을 반성하는 시간을 갖는다.
  • 대면적 상호작용 : 가까운 거리에서 말하고 들을 수 있을 정도의 낮은 소리로 서로 얼굴을 맞대고 의사소통하는 것이다.

 

협동학습의 효과

 높은 학업 성취도, 비판적 사고력이나 문제해결력 등과 같은 고급 사고력, 협력적 능력, 관점 채택능력이 획득된다. 교과에 대한 태도나 동료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한다. 정신건강에 좋고, 사회성이 발달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