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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직소1모형 & 직소2모형 & 직소3모형 & 직소4모형

by ⓨⓐⓝⓖ 2021.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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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소1 모형

 직소1 모형은 엘리엇 아론슨이 개발한 학습 모형이다. 극단적인 상호 의존적 환경을 구성하고 각 학습자는 학습 단원의 일부분만 학습 자료로 제공 받으며 학습자는 학습 단원 전체를 학습하기 위해 다른 학습자와의 협동이 필요하다. 평가는 학습 단원 천제로 받기에 학습자는 자신이 학습한 내용을 정확히 전달하여야 하는 책임감을 가지게 된다. 직소1 모형은 구성원의 적극적 행동이 다른 집단 구성원의 보상을 도와주어 협동적 역동성이 존재하고, 구성원간 상호의존성과 협동심을 유발하나, 학습자가 전체를 알기 어렵다는 점, 개별보상이 이루어진다는 점으로 협력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학습자 사이의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하는 훈련이 선행되어야 한다.

  1. 모집단 형성 및 전문가 학습지 배부
  2. 전문가 집단학습
  3. 모집단 복귀 후 학습
  4. 전체 학습지 작성 및 정답 확인
  5. 개별 평가 및 개별 보상

 

 

 

직소2 모형

 직소2 모형은 직소1 모형의 개별 보상을 보완한 모형이다. 직소1 모형과 STAD모형을 결합하였다. 직소1 모형보다 구성원의 역할과 책무성이 뚜렷해지고, 자신이 맡은 주제에 대해 전문적으로 학습하여 자신감을 심어주고, 개별 학습자나 집단이 원하는 주제를 할당받을 수 있어 동기 유발에 효과적이다. 이질적 소집단 구성으로 교우관계 증진에 효과적이나 학습자 모두가 전체 단원을 학습하기에 상호 의존성이 약화될 수 있고, 학습 후 바로 평가가 있어 학습 내용을 정리하고 평가를 대비할 시간이 부족하다.

  1. 모집단 형성 및 학습 단원 전체 학습
  2. 개인별 전문 과제 부과
  3. 전문가 집단 학습
  4. 모집단 복귀 후 학습
  5. 개별 평가
  6. 정답지 확인
  7. 향상점수에 따른 소집단 보상

 

직소3 모형

 직소3 모형은 협동학습이 끝나고 곧바로 평가를 실시하는 직소2 모형을 보완해 일정 시간 평가에 대비할 수 있도록 기간을 두었다.

  1. 모집단 형성 및 개인별 전문 과제 부과
  2. 전문가 집단 학습
  3. 모집단 복귀 후 학습
  4. 평가유예
  5. 모집단 내 평가 준비
  6. 개별 평가
  7. 개별 보상 및 향상점수에 따른 소집단 보상

 

직소4 모형

 직소4 모형은 직소3 모형에서 전문가 집단 학습 단계에서 전문학습을 정확히 해결했는지에 대해 확인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었다.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의 정확성을 평가하기 위해 2가지 유형의 평가를 제공하며, 학습하지 않는 내용에 대해 재교수를 한다. 평가가 늘어 교사와 학습자에게 부담을 줄 수 있다.

  1. 모집단 형성 및 개인별 전문과제 부과
  2. 전문가 집단 학습
  3. 전문과제에 대한 평가
  4. 모집단 복귀 후 학습
  5. 전체 학습 과제에 대한 평가
  6. 개별 평가
  7. 개별 보상 및 향상점수 및 집단점수에 따른 집단 보상
  8. 재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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