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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모둠 탐구 모형(GI)

by ⓨⓐⓝⓖ 2021. 6.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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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둠 탐구 모형은 탈렌이 개발한 모형으로 타협의 과정을 통해 학문적 지식을 배우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배운다. 모둠 탐구 모형의 절차는 소주제와 모둠을 조직하고 탐구 계획을 수립하고 역할을 분담, 모둠별 탐구 실행, 모둠별 발표 준비, 발표, 활동 평가의 순으로 진행된다.

 

 

 

모둠 탐구 모형 절차

  1. 소주자와 모둠 조직 : 교사가 탐구 주제를 제시하면, 학생은 그 주제와 관련된 보다 구체적인 질문을 제기하며, 이러한 질문들을 범주화한다. 그 범주가 소주제가 되며 학생은 그들의 선택에 의해 소주제를 중심으로 탐구 모둠을 구성하게 된다.
  2. 탐구 계획 수립 및 역할 분담 : 각 모둠은 자기들이 선택한 소주제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무엇으 어떻게 연구하고, 누가 어떤 역할을 맡을지를 정한다.
  3. 모둠별 탐구 실행 : 학생들은 정보를 모으고, 조직하고, 그 정보를 이해하고 통합시키기 위해 논의를 한다.
  4. 모둠별 발표 준비 : 각 모둠은 전체 학급에 발표할 준비를 하며, 자신들의 주제에 벗어나지 않을 것과 어떤 도구를 사용해서  발표할 것인지를 정하고 준비한다. 또한 교사와 함께 발표 일정을 협의한다.
  5. 발표 : 각 모둠은 전체 학급에 보고를 한다.
  6. 활동 평가 : 교사는 탐구 활동 중에 계속 평가를 하며, 개인 평가는 편집위원회에서 만든 보고서를 나누어 준 뒤 일정 기간이 경과한 후 시험을 통해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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