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협동을 위한 협동 학습 모형(Co-op Co-op)

by ⓨⓐⓝⓖ 2021. 6. 15.
반응형

 협동을 위한 협동 학습 모형은 케이건이 고안한 모형으로 여러 모둠으로 구성된 학습 전체가 학습 과제를 협동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모둠 별로 협동학습을 하는 독특한 형태이다. GI모형의 무임승차자를 해결하려고 만든 모형이다.

 

 

 

수업 모형의 단계

  1. 학습 주제 선택 : 교사가 학습하고자 하는 학습 주제를 선택하고 학생들에게 제시한다. 다양한 학습 자료를 제시하여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한다.
  2. 학생 중심 학급 토론 : 학습 주제에 대해 알고 싶은 것 등을 브레인스토밍 작업을 통하여 정리하고 토론 작업을 통하여 학습 주제를 자기 것으로 내면화한다.
  3. 모둠 구성을 위한 소주제 선택 : 학생들이 학습하고자 하는 소주제들을 정리하고 이를 선택한다.
  4. 소주제 별 모둠 구성 및 모둠 세우기 활동 : 학생들이 관심 있는 소주제 별로 모둠을 구성하고 다양한 모둠 세우기 활동을 통하여 팀워크를 다진다.
  5. 소주제 정교화 : 소주제 별로 모인 모둠에서 자기 소주제에 대하여 토의하면서 소주제를 정교화하고 연구 방향을 잡는다.
  6. 미니 주제 선택과 분업 : 소주제 안의 미니 주제를 정리하고 이를 모둠원들이 분담한다.
  7. 개별 학습 및 준비 : 학생 개인이 자신이 맡은 학습과제를 학습하고 모둠 내 발표 준비를 한다.
  8. 모둠 내 미니 주제 발표 : 각자가 학습한 결과를 나눈다. 발표 시 이끔이, 기록이 등의 역할을 나누어 발표한다.
  9. 모둠별 발표 준비 및 학급 발표 : 모둠별로 학급 전체에 발표할 보고서를 준비하고 학습 자료를 제작하여 학급 전체 학생들에게 발표할 시간을 갖는다.
  10. 평가와 반성 : 학생 자기 평가, 학생 동료 평가, 교사 평가 등이 다면적인 평가 방식을 통해 평가하고 이에 따른 보상을 실시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