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BL)

by ⓨⓐⓝⓖ 2021. 6. 25.
반응형

 문제중심학습은 비구조화된 문제를 제시하여 의미있는 해결방법을 찾아내게 한다. 교과지식과 기술뿐만 아니라 문제해결전략을 동시에 가르치는 교육과정이며 교수전략이다.

 

PBL효과

 메타인지와 자기주도 학습능력, 비판적 사고능려고가 문제해결력, 협동학습능력, 지식의 획득과 보유 및 사용, 동기유발과 긍정적 태도의 함양이다.

 

절차

  1. 학습환경 조성
  2. 첫 번째 만남 : 비구조화된 문제제시 → 임시적인 답과 해결책 모색(가설연역법)
  3. 자율학습 : 협동학습, 자기주도적 학습(개별, 모둠활동) → 자료수집
  4. 두 번째 만남 : 해결책 제시 → 정리 탐구 평가

 

평가

  • 주로 수행평가 방식으로 평가한다.
  • 수행평가 방법 중에서 포트폴리오, 주관식 지필검사, 튜터에 의한 관찰, 성찰일기 등이 있다.
반응형

'교육 > 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EAM 교육  (0) 2021.06.27
자원기반학습(RBL)  (0) 2021.06.26
인지적 융통성 이론 & 상황인지  (0) 2021.06.24
정착학습(앵커드 학습)  (0) 2021.06.23
인지적 도제이론  (0) 2021.06.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