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학습자 스스로 다양한 학습 자원과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이루어지는 학습형태를 의미한다. 신문, 방송, 문헌, 인터넷 등 다양한 학습 자원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학습으로 다양한 자원과 학습법을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학습자의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참여가 중요하다.
모형 비교
절차 / 유형 | Big 6 Skills | Pathways to Knowledge |
Research Process Model (초등중심) |
정보리터리시 통합수업모형 |
주제에 필요한 정보 확인 |
문제/과제 정의 | 정보감상(보고 듣고 읽고 즐기기) |
주제선정 | 주제에 필요한 정보 확인 |
사전탐색 | ||||
정보탐색 및 수집 | 정보탐색 전략 확인 | 정보탐색 | 탐색전략개발 정보수집 |
정보자원 탐색 |
정보의 위치 파악 및 확보 |
||||
정보분석 | 정보 사용 | 정보해석 | 최종결과물 작성 | 관련정보 선별 및 기록 |
정보사용 및 조직 | 의사소통 (결과물 작성 및 발표) |
정보의 조직 | ||
활동결과 발표 | 종합(정보조직 및 발표) | 결과발표 | ||
평가 | 평가 | 평가 | 평가 | 평가 |
반응형
'교육 > 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꾸로 학습 (0) | 2021.06.28 |
---|---|
STEAM 교육 (0) | 2021.06.27 |
문제중심학습(PBL) (0) | 2021.06.25 |
인지적 융통성 이론 & 상황인지 (0) | 2021.06.24 |
정착학습(앵커드 학습) (0) | 2021.06.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