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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STEAM 교육

by ⓨⓐⓝⓖ 2021. 6.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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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AM

 창의적 설계와 감성적 체험을 통해 과학기술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의 융합적 지식, 과정, 본성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여 창의적이고 종합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융합적 소양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이다. 4C-STEAM 교육은 지식 및 개념의 융합, 창의성, 소통, 배려를 추구하는 융합 인재교육이다.

 STEAM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인문·예술(Arts), 수학(Mathematics)의 머리글자를 합하여 만든 용어이다. 과학기술에 중점을 둔 STEM 교육에서 인문학적, 예술적 영역을 추가하여 만들었다.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의 과목 또는 내용을 통합하여 가르침으로써,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력을 높이고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융합교육이라고 정의하며, 융합인재교육이라고도 부른다.

 

교수학습 준거

STEAM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준거는 상황제시,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황제시 : 학습내용을 학생 자신의 삶과 관련이 있는 실생활 문제로 인식하게 하고 몰입의 동기를 부여한다.

창의적 설계 : 학생이 스스로 문제를 정의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이다.

감성적 체험 : 학습과정에서 학생이 느끼는 흥미와 몰입, 성패의 가치, 도전의지 등 다양한 경험과 성찰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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