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문제중심학습은 비구조화된 문제를 제시하여 의미있는 해결방법을 찾아내게 한다. 교과지식과 기술뿐만 아니라 문제해결전략을 동시에 가르치는 교육과정이며 교수전략이다.
PBL효과
메타인지와 자기주도 학습능력, 비판적 사고능려고가 문제해결력, 협동학습능력, 지식의 획득과 보유 및 사용, 동기유발과 긍정적 태도의 함양이다.
절차
- 학습환경 조성
- 첫 번째 만남 : 비구조화된 문제제시 → 임시적인 답과 해결책 모색(가설연역법)
- 자율학습 : 협동학습, 자기주도적 학습(개별, 모둠활동) → 자료수집
- 두 번째 만남 : 해결책 제시 → 정리 탐구 평가
평가
- 주로 수행평가 방식으로 평가한다.
- 수행평가 방법 중에서 포트폴리오, 주관식 지필검사, 튜터에 의한 관찰, 성찰일기 등이 있다.
반응형
'교육 > 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EAM 교육 (0) | 2021.06.27 |
---|---|
자원기반학습(RBL) (0) | 2021.06.26 |
인지적 융통성 이론 & 상황인지 (0) | 2021.06.24 |
정착학습(앵커드 학습) (0) | 2021.06.23 |
인지적 도제이론 (0) | 2021.06.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