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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학습
프로그램 학습은 스키너의 강화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 학생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꾸며진 고안으로서 책의 형태로 되어 있는 프로그램 내용을 학생에게 학습시키는 것이다. 주어진 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자극과 반응 관계를 이용하여 경험을 계획적으로 계열화시키는 것이다.
학습원리
- 점진접근의 원리 : 많은 학습 과제를 적은 단위로 세분화 시키는 것이다.
- 자기속도의 원리 : 학습자 능력에 따라 자기속도로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학습자 검증의 원리 : 학습자가 스스로 답을 확인할 수 있다.
- 즉시 강화의 원리 : 반응이 옳을 때 즉시로 강화해 주면 그 반응이 잘 정착되며, 오반응일 경우에도 이를 곧 알려주면 쉽게 제거된다.
- 적극적 반응의 원리 :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활동한다.
프로그램학습의 유형
직선형 프로그램 | 분지형 프로그램 |
① 스키너에 의해 고안되었다. ② 집단구성이 동질적일 때 사용하는 것이 좋다. ③ 학습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에게 적당한 방법이다. ④ 완전습득할 내용을 가르치고자 할 때 적당하다. ⑤ 문항이 대체로 쉽게 반복적이어서 학습자가 성공감을 쉽게 느끼게 할 수 있다. ⑥ 틀렸을 때 보충할 수 있는 교정프레임이 없다. 단답형이 적합하다. |
① 크라우더에 의해 고안되었다. ② 집단구성이 이질적일 때 사용하는 것이 좋다. ③ 비교적 높은 학습능력을 가진 능력자에게 적당하다. ④ 진단과 교정의 목적으로 사용하고자 할 때 적당하다. ⑤ 불필요한 반복이나 반응을 제거함으로서 시간이 절약되고 학습자의 피로가 감소될 수 있다. ⑥ 틀렸을 때 보충할 수 있는 교정프레임이 있다. 선다형이 적합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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