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거꾸로 학습

by ⓨⓐⓝⓖ 2021. 6. 28.
반응형

정의

 존 버그만이 주창한 교육운동이며 교육철학이다. 전달식 강의를 전체 배움 공간에서 개별 배움 공간으로 옮기고, 그 결과 남겨진 전체 배움 공간을 역동적이고, 서로 배움이 가능한 환경으로 바꾸는 교육실천이다. 거꾸로 배움(Flipped Learning)에서 교사는 학생이 학습 주제와 관련하여 개념을 적용하고, 창의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안내한다. 개별학습, 학습자 중심 배움, 깊은 배움, 넒은 배움이란 특징이 있다.

 

핵심요소

  • 교사들의 협업
  • 학생 중심 교육
  • 최적화된 교실 공간
  • 시도하기 충분한 시간
  • 학교 관리자나 교육 관련 부서의 지원
  • 깊이 있는 성찰

 

깊고 넓은 배움

 깊은 배움은 과거의 학습은 학교에서는 주로 지식과 이해에 중점을 두었지만, 학교에서 적용, 분석, 좋합, 평가 등 깊이 있는 학습이 가능하다. 학교에서 다양한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짐으로써 학습자들은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고 폭넓은 학습이 가능하다.

반응형

'교육 > 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그램 학습(PL, PI)  (0) 2021.06.30
적성 처치 상호작용 모형(ATI)  (0) 2021.06.29
STEAM 교육  (0) 2021.06.27
자원기반학습(RBL)  (0) 2021.06.26
문제중심학습(PBL)  (0) 2021.06.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