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정의
존 버그만이 주창한 교육운동이며 교육철학이다. 전달식 강의를 전체 배움 공간에서 개별 배움 공간으로 옮기고, 그 결과 남겨진 전체 배움 공간을 역동적이고, 서로 배움이 가능한 환경으로 바꾸는 교육실천이다. 거꾸로 배움(Flipped Learning)에서 교사는 학생이 학습 주제와 관련하여 개념을 적용하고, 창의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안내한다. 개별학습, 학습자 중심 배움, 깊은 배움, 넒은 배움이란 특징이 있다.
핵심요소
- 교사들의 협업
- 학생 중심 교육
- 최적화된 교실 공간
- 시도하기 충분한 시간
- 학교 관리자나 교육 관련 부서의 지원
- 깊이 있는 성찰
깊고 넓은 배움
깊은 배움은 과거의 학습은 학교에서는 주로 지식과 이해에 중점을 두었지만, 학교에서 적용, 분석, 좋합, 평가 등 깊이 있는 학습이 가능하다. 학교에서 다양한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짐으로써 학습자들은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고 폭넓은 학습이 가능하다.
반응형
'교육 > 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그램 학습(PL, PI) (0) | 2021.06.30 |
---|---|
적성 처치 상호작용 모형(ATI) (0) | 2021.06.29 |
STEAM 교육 (0) | 2021.06.27 |
자원기반학습(RBL) (0) | 2021.06.26 |
문제중심학습(PBL) (0) | 2021.06.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