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육과정1

학문중심 교육과정(신본질주의 교육과정)

by ⓨⓐⓝⓖ 2021. 7. 4.
반응형

학문중심 교육과정 개념

 구조화된 일련의 의도된 학습결과로서 각 학습에 내재해 있는 지식의 구조를 핵심으로 하고 있다.

 

장점

 체계화된 지식을 교육내용으로 선정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기 때문에 능률적이고 양질의 교육이 가능하다. 기본개념을 학습해 새로운 지식을 생산할 수 있어 전이가 쉽다. 내적 동기유발에 의해 학문 자체에 대하여 희열을 느끼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주개념을 중심으로 한 내용선정으로 인해 중복과 누락을 피할 수 있다. 직관적 사고를 분석적 사고보다 강조함으로써 학습과정의 비약을 가정한다.

 

단점

 지식의 구조는 학생이 배우기에는 어렵다. 실생활에 유리되어 생활에 적용하기 어렵다. 단절된 교과목의 수가 늘어나 교과 간에 통합성을 상실한다. 우수한 학생들에게만 적용하기 쉽고, 학습부진아와 지진아는 소외될 가능성이 크다. 교육내용의 선택문제와 학습가능성의 기준 설정이 미비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