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육과정1

표면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 영 교육과정

by ⓨⓐⓝⓖ 2021. 7. 7.
반응형

표면적 교육과정

 표면적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교과서를 포함한 교수학습 자료,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시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지침서, 학교의 교육 방침 등이다.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이면서 교사들이 수업을 통해 표현한 것이 전형적인 사례이다. 표면적 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경험됨으로써 그 임무를 다하나 필연적으로 부산물을 낳는다. 표면적 교육과정의 그림자인 잠재적 교육과정과 가르쳐지지 않고 소홀이 취급되는 영 교육과정이다.

 

잠재적 교육과정

 학교나 교사가 의도하지도 계획하지도 않았으나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은연중에 배우는 모든 경험과 지식을 말한다.

 

영 교육과정

 학교에서 소홀히 하거나 공식적으로 가르치지 않는 지식이나 경험을 말한다. 학생들이 표면적 교육과정을 배우는 동안 놓치게 되는 기회 학습내용이다. 영 교육과정이 발생하는 이유는 국가가 어떤 의도에서 제외하거나, 교사의 의도성 또는 비의도성에서 만들어진다.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차이점

 표면적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지적 영역에 중점을 두나 잠재적 교육과정은 정의적 영역과 관련이 깊다. 표면적 교육과정은 단기적이고 일시적이나 잠재적 교육과정은 장기적이고 반복적인 경우가 많다. 표면적 교육과정은 교사의 지적·기능적 영향을 받지만 잠재적 교육과정은 교사의 인격적 감화와 관련이 깊다. 표면적 교육과정은 긍정적인 내용만 있지만 잠재적 교육과정은 긍정적·부정적 내용을 모두 포함한다.

 

좋은 잠재적 교육과정이 형성되기 위한 학교운영의 방향

 학교운영에서 표면적 교육과정을 강조하기 보다는 잠재적 교육과정과 상호보완적 운영이 필요하다. 학교와 학급의 문화 풍토는 무의식적으로 잠재적 교육과정에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교사의 행동이 많은 영향을 줌으로 교사는 바람직한 태도와 습관을 지니도록 해야한다.

반응형

'교육 > 교육과정1'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일러의 합리적 모형  (0) 2021.07.09
방어적 수업  (0) 2021.07.08
중핵 교육과정  (0) 2021.07.06
인간중심 교육과정  (0) 2021.07.05
학문중심 교육과정(신본질주의 교육과정)  (0) 2021.07.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