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육과정1

방어적 수업

by ⓨⓐⓝⓖ 2021. 7. 8.
반응형

방어적 수업 의의

 한 명의 교사가 수십 명의 학생들을 가르치는 학습상황에서 교사는 학생들로부터 자신을 지켜야 한다는 구조적인 방어의식을 갖게 된다. 교사의 방어의식은 교과지도에서는 방어적 수업으로 나타나며, 생활지도에서는 학생다움을 요구하는 각종 규제로 구체화된다.

 

맥닐의 연구

 맥닐은 교사들이 이러한 상황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일방적인 강의식 수업을 선호하며, 학생을 통제하는 강의전략을 사용한다.

 

방어적 수업을 위한 강의전략

  • 단편화 : 어떤 주제든지 단편화시켜 연결되지 않는 내용으로 만드는 것이다.
  • 신비화 : 교사들은 종종 논의의 여지가 있거나 복접한 주제를 신비한 것처럼 다룬다. 즉, 교사들은 그 주제는 매우 중요하지만 알기 어려운 것으로 보이게 한다.
  • 생략 : 교육내용의 한 부분이나 한 단원 전체를 생략하고 넘어가는 행위이다.
  • 단순화 : 복잡하여 설명이 필요한 내용을 단순화시켜 전달하는 경우이다.

 

방어적 수업의 결과

 방어적 수업을 사용하는 이유로는 교직의 피로감, 학생들이 최소한의 노력만 하는 것처럼 보인다는 점 및 행정적 지원의 부족현상 때문이라고 한다.

반응형

'교육 > 교육과정1'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바의 모형  (0) 2021.07.10
타일러의 합리적 모형  (0) 2021.07.09
표면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 영 교육과정  (0) 2021.07.07
중핵 교육과정  (0) 2021.07.06
인간중심 교육과정  (0) 2021.07.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