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육과정1

타바의 모형

by ⓨⓐⓝⓖ 2021. 7. 10.
반응형

타바의 모형 구성요소

  1. 요구의 진단 : 교사(교육과정 설계자)는 계획될 교육과정의 대상인 학생들의 요구를 확인한다.
  2. 목표설정 : 교사가 주의해야 할 요구들을 확인한 다음에는 성취되어야 할 목표들을 구체화한다.
  3. 내용의 선정 : 진술된 목표에 따라 교과 혹은 교육과정의 내용을 선정한다.
  4. 내용의 조직 : 학습자들의 성숙과 흥미를 고려하여 계열화한다.
  5. 학습경험의 선정 : 교사와 학생이 내용을 함께 고려하는 수업방법을 선정한다.
  6. 학습활동의 조직 : 학습활동도 계열화되고 조직화되어야 한다.
  7. 평가와 평가의 방법 : 목표가 성취되었는지 평가하고, 평가절차는 학생들과 교사들에 의해 고려되어야 한다.

 

타바 모형의 특징

  • 합리적 목표 모형에 근거를 두고 있다.
  • 학습자를 강조하고 있다.
  • 세부적 단계를 강조하고 있다.
반응형

'교육 > 교육과정1'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너의 재개념주의  (0) 2021.07.12
워커의 숙의 모형  (0) 2021.07.11
타일러의 합리적 모형  (0) 2021.07.09
방어적 수업  (0) 2021.07.08
표면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 영 교육과정  (0) 2021.07.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