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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교육철학

본질주의

by ⓨⓐⓝⓖ 2021. 9.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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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질주의

 본질주의는 사회의 전통적 문화내용 가운데 본질적인 지식·법칙·기능을 발견하여 다음 세대에 전달하는 것을 중시하는 교육사상이다. 진보주의가 아동중심 교육으로 치우치는 데 대해 절충적 입장을 취하여 교육내용으로는 개인적 경험보다 민족적 경험이 포함된 전통적 교육과정을 중시한다. 교육목적으로 인류의 본질적인 목적인 문화유산을 전달하고자 한다. 또 미래생활을 위한 준비로 보았다.

 

교육방법

  • 이해보다는 습득
  • 학생의 자율적 학습보다는 교사의 지도
  • 자유보다는 훈련
  • 학생의 일시적 흥미보다는 노력을 강조한다.

 

특징

  • 교육과정은 인류의 문화재 가운데 현재생활에 사용되는 본질(Essense)을 뽑아 구성되어야 한다.
  • 교육의 주도권은 교사에게 있다.
  • 학교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기초지식을 가르치는 것이다.
  • 교육은 사회적 요구와 관심 중심으로 행하여져야 한다.

 

평가

 본질주의는 문화적 유산을 근본적인 것을 보존하여야 한다고 하지만 전통과 본질적인 것을 구분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모든 예지가 선인에 의하여 창출되었으니 구태여 새 것을 찾을 필요가 없고 전통을 숭상하며 이를 다만 따르기만 하면 족하다고 주장하여 지적 진보성과 창의성을 저해하였다. 고전에 치중하므로 현실생활의 적응에 필요한 사회과학이 경시되었다. 교사중심의 교육이므로 아동중심, 흥미중심이 진보주의보다 참여가 제한된다. 문화재건주의 입장에서 보면 본질주의는 전통만 고수하려하므로 사회개혁의 의지가 없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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