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육철학

진보주의

by ⓨⓐⓝⓖ 2021. 9. 25.
반응형

진보주의의 역사적 배경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까지 유럽에 전개된 신교육운동의 일환으로 미국에서 진보주의가 탄생하였다. 진보주의는 1920년대를 기점으로 20여년의 전성기를 이루었고, 미국은 물론 우리나라를 포함한 많은 국가에 큰 영향을 미친 교육 사상이다. 루소, 페스탈로찌의 자연주의와 듀이의 실용주의 그리고 미국의 호레스만 등이 진보주의 형성에 큰 공헌을 하였다.

 

교육목적과 교육과정

  • 현실 생활에 잘 적응하는 전인적인 인간 육성에 목적을 두었다.
  • 초기 진보주의 교육과정은 아동의 관심과 흥미에 중점을 두는 아동중심 교육과정이다.
  • 후기 진보주의 교육과정은 현실의 생화경험에 중점을 두는 생활중심 교육과정이다.
  • 두 교육과정을 통합하여 경험중심 교육과정이라 한다.

 

교사의 역할

  • 아동과 학생을 감독하고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안내자이며 조력자이다.
  • 아동들이 전인적이 인격체로 형성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안내한다.

 

진보주의 교육 특징

  • 교육은 삶 그 자체이며 삶을 위한 준비는 아니다. 지적인 삶이란 경험의 해석과 재구성을 포함하며, 아동은 그 연령에 맞는 학습사태 속에서 공부하여야 한다.
  • 학습은 아동의 흥미에 직접 연결되어야 한다. 학습의 과정은 아동 개인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에서 학교는 아동중심이어야 한다.
  • 문제 해결을 통한 학습이 교과목 내용의 주입에 우선되어야 한다. 지식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고 경험을 관리하는 도구에 불과 하므로 지식의 주입보다는 문제 해결이 학습에 중심이 되어야 한다.
  • 학교는 경쟁보다는 협동을 강조하고 격려해야 한다. 사랑과 협력이 경쟁이나 개인적 이익보다 더 교육에 합당하다.
  • 민주주의는 공유된 경험을 뜻한다. 민주주의와 성장 그리고 교육은 서로 떨어질 수 없게 연관되어 상호 작용한다.

 

평가

 진보주의는 교육 이념의 민주화, 민주적 교육 방법의 도입, 단선제 학제 수립 등과 같은 많은 공헌점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지나친 아동 중심 교육으로 교육의 방향을 상실하였다. 또, 흥미 중심의 교육이 수학 교육과 과학 교육에 대한 흥미를 상실하게 하였다.

반응형

'교육 > 교육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존주의  (0) 2021.09.27
본질주의  (0) 2021.09.26
현상학  (0) 2021.09.24
실존주의  (0) 2021.09.23
자연주의  (0) 2021.09.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