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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교육철학

항존주의

by ⓨⓐⓝⓖ 2021. 9.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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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존주의

 항존주의는 시공을 초월하여 항구적으로 불변하는 진리를 포한하는 고전과의 대화를 통해, 인간 지성의 계발을 목표로 하는 교육사상이다. 대표적 이론가로는 미국의 허친스, 프랑스의 마리탱 등이 있다.

 

교육이론

  • 인간의 본질은 항상 불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의 본질도 변하지 않는다.
  • 인간은 이성이 있기 때문에 교육은 인간의 이성 발달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 교육이 이끌어야만 하는 단 하나의 적응 유형은 보편적이고 불변하는 진리에 대한 적응이다.
  • 교육의 목적은 진리에다가 인간을 적응시키는 것이다.
  • 교육이란 생활을 그대로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을 위해 어떤 기초가 되는 교과목을 배워야만 한다.
  • 학생들은 이 세상에서 영원한 것으로 남아있게 될 어떤 기초가 되는 교과목을 배워야만 한다.
  • 영원불변의 진리들은 '위대한 고전' 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 인간은 어느 곳에 살고 있든지 근본적으로 같다. 그러므로 교육은 모든 사람을 위해서 보편적이고, 또한 동일하여야 한다.

 

공헌점

 항존주의는 현대사회의 문제점에 대하여 신랄한 비판을 가하였는데 이에 따라 현대교육에 대한 많은 자성이 따랐다. 진보주의에서 무시한 교육의 방향성에 대하여 시사하는 점이 많았다.

 

비판

 너무나 귀족적이고 금욕적이며, 학교의 역할은 귀족을 기르는 데 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교를 졸업한 후에 직면하는 사회는 고전적인 교과서에 있는 내용이 그대로 펼쳐지는 곳이 아니다. 비민주적이고 현실을 경시하고 문화에 대한 역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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