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육사회학

번스타인, 교육자율성

by ⓨⓐⓝⓖ 2021. 6. 25.
반응형

교육의 자율성

번스타인은 교육과정의 변화는 지배계급의 강압에서 이루어지는 것보다는 학교교육이 자율적 과정으로 발생한다.

 

교육과정 분석

  • 분류 : 과목간, 전공분야간, 학과간의 구분을 말한다. 학과간의 경계가 어느 정도 엄격하느냐의 여부가 기준이 된다.
  • 구조 : 과목 또는 학교내 조직의 문제로, 가르칠 내용과 가르치지 않을 내용의 구분이 뚜럿한 정도 여부, 계열성의 엄격성 정도 등 교사와 학생이 소유하고 있는 통제력의 정도를 말한다.

 

교육과정의 유형

집합형 통합형
① 강한 분류
② 전통적 교과
③ 보이는 교수법
④ 종적 관계 중요시
⑤ 교사권한 약화
① 약한 분류
② 진보주의 교육내용
③ 보이지 않는 교수법
④ 횡적 관계 중요시
⑤ 교사 권한 중시
반응형

'교육 > 교육사회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본의 뜻과 종류  (0) 2021.06.29
단선제 & 복선제  (0) 2021.06.27
학업성취의 결정 요인  (0) 2021.06.24
신교육사회학  (0) 2021.06.23
갈등주의  (0) 2021.06.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