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육사회학

콜맨보고서

by ⓨⓐⓝⓖ 2021. 6. 20.
반응형

주장

  • 콜맨보고서는 보장적 평등관이나 조건의 평등관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다고 본다.
  • 학교환경보다는 가정환경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주장한다.

 

내용

  • 학생의 가정환경(가정 배경, 가정문화적 실조)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 학교 환경에서 학생집단의 사회적인 구조(동료집단)와 교사의 질은 학교의 다른 어떤 요인보다도 학생의 성적에 영향력이 약간 있다.
  • 학교의 물리적인 시설, 교육과정 등은 성적에 매우 미미한 영향을 준다.
반응형

'교육 > 교육사회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능주의  (0) 2021.06.22
저항이론  (0) 2021.06.21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0) 2021.06.20
브로디, 문화재생산이론  (0) 2021.06.20
보울스와 긴티스의 재생산이론  (0) 2021.06.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