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육사회학

문화 사회학

by ⓨⓐⓝⓖ 2021. 6. 30.
반응형

문화

 문화란 일정한 사회집단이 공동으로 가지고 있는 사고, 감정, 특성, 인성, 행동양식 등을 포함하는 모든 생활양식이다.

 

문화의 종류

  • 물질문화 : 인간의 기본적 욕구 충족을 위해 제작, 사용하는 모든 것으로 도구, 의복, 주택, 음식, 그 밖의 생활에 필요한 재화와 이를 만들고 사용하는 기술 등이 있다.
  • 제도문화 : 사회 구성원들의 행동 기준과 관련된 요소로 가족, 친족, 혼인, 정치, 경제, 법률, 교육 제도 등이 있다.
  • 관념문화 : 삶의 의미와 방향을 제시해 주는 것으로 신화, 전설, 철학, 언어, 문학, 예술 등이 있다.

 

문화의 이해

  • 문화 상대주의 : 어떤 나라의 생활양식도 그 나라의 상황을 고려해서 평가되고 이해한다는 입장으로 한 사회의 문화를 그 사회의 입장에서 이해하려는 태도를 말한다.
  • 자문화 중심주의 : 자기 문화를 가장 우수한 것으로 믿는 나머지, 자기문화의 관점에서 다른 문화를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태도를 말한다. (국수주의)
  • 문화적 사대주의 : 다른 어떤 사회의 문화만을 가장 좋은 것으로 믿고 그것을 동경하거나 숭상한 나머지, 오히려 자기의 문화를 업신여기거나 낮게 평가하는 태도를 가리킨다.

 

문화실조론

 문화실조론 입장은 우수문화를 전제하고, 농촌·하층·흑인 등의 집단에게는 우수문화가 결핍된 문화실조 현상이 나타난다고 본다. 문화실조는 학업성취도 저하로 나타난다.

  • 장점 : 효율성이 강조된다. 불필요한 것을 과감하게 제거하여 주된 문화를 강조한다.
  • 단점 : 다양성이 부족하다. 여러 문화가 가지는 장점과 다양성이 무시된다.

 

문화다원론

 우수문화가 따로 있고 열등한 문화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학교 교육 내용은 우수 문화가 아니라 다만 선택되어진 문화라고 본다.

  • 장점 : 다양성이 강조된다. 여러 문화의 특성이 다양하게 나타나서 교육과 사회가 풍요롭다.
  • 단점 : 효율성이 무시된다. 불필요한 문화요소가 나타나 비용이나 효율을 떨어뜨린다.

 

문화전계

 문화전계는 한 문화가 한 사회에서 시간을 두고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달되고 계승되어지는 것을 말한다. 인간의 일생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문화전계의 주요 내용은 사고방식, 공식화된 습관, 문화적 자산이다.

반응형

'교육 > 교육사회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본의 뜻과 종류  (0) 2021.06.29
단선제 & 복선제  (0) 2021.06.27
번스타인, 교육자율성  (0) 2021.06.25
학업성취의 결정 요인  (0) 2021.06.24
신교육사회학  (0) 2021.06.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