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완결합조직 정의
칼 윅이 주장한 이론으로 학교를 이완결합체제적 성격을 지닌다고 본다.
특징
- 하위부서의 독립성 : 단위부서들은 분리되어 독자적인 역할과 기능을 수행한다. (학급, 교과목 등)
- 감독, 평가 방법 없음 : 직무수행에 대한 엄격하고 분명한 감독이나 평가 방법이 없다.
- 활동과 결과가 분리 : 학교에서는 활동과 그 결과가 분리되어 있다.
- 과정 단절성 : 교육조직에서는 제반 과정은 지속적으로 연계되어 추진되기보다 단절적으로 진행된다.
학교조직의 재구조화 전략
- 학교조직은 관료조직, 교육조직은 이완결합체제적 특성을 지닌다.
- 행정조직보다느 교육조직이 우선되는 방향으로 재구조화되어야 한다.
반응형
댓글